‘정용진 야심작’ 스타필드 수원, MZ세대 놀이터 될까[가봤어요]
26일 정식 오픈 앞둬…가족 단위 고객에 MZ세대까지 확장
쇼핑·운동·F&B·휴식, 한 곳서 즐기는 복합쇼핑공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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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특화 매장 강화한 2.0 스타필드
24일 사전 오픈한 스타필드 수원에는 매장을 둘러보기 위해 찾은 방문객들로 붐볐다. 반려견과 함께 들른 방문객들의 모습도 다수 볼 수 있었다. 2030세대의 젊은 고객들부터 가족 단위 방문객으로 내부가 인산인해를 이뤘다.
스타필드 수원은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로 연 면적 약 10만평에 달하는 수원 지역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이다. 먹고 둘러보고 체험하며 일상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으로 구성했다는 게 신세계프라퍼티 측 설명이다.
스타필드 수원은 3040 밀레니얼 육아 가정과 1020 잘파 세대 비중이 높은 수원 지역 특색을 매장 구성에 반영했다. 젊은 층 수요를 끌어내기 위해 400여개의 매장 중 30% 이상은 기존 스타필드에서 볼 수 없었던 최초 입점 매장으로 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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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앞에서 만난 김지혜(25)씨는 “핫플레이스를 가려면 서울까지 가야 했는데, 이제 스타필드 안에서도 편하게 핫플을 즐길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MZ세대가 선호하는 먹거리에도 힘을 줬다. 푸드 편집숍부터 미쉐린 맛집까지 총 3가지 섹션으로 나눠 미식을 제공한다. 기존 스타필드 점포에 있던 ‘고메스트리트’와 ‘잇토피아’에 더불어 새로운 F&B 특화존 ‘바이츠 플레이스’도 선보인다.
고메스트리트와 잇토피아에 비해 가볍게 음식을 즐기고 이동할 수 있는 편집숍을 콘셉트로 한다. 성수, 신사, 한남 등에서 이미 유행하고 있는 디저트와 델리만 엄선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스타필드에서 처음으로 기획한 실험적인 푸드 편집숍”이라면서 “외부와 스타필드를 잇는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조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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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뿐만 아니라 편집숍과 패션브랜드도 강화했다. 기존 쇼핑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드론이나 전기 자전거 매장을 입점시킨 것도 차별화 포인트다.
스타필드 수원의 백미는 단연 ‘별마당 도서관’이다. 서울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이 서울 지역 외 최초로 스타필드 수원에 자리했다. 코엑스몰과 달리 4층부터 7층까지 위치해 층마다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전경이 시원한 개방감을 부여한다. 또 오페라하우스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한 듯 각 층에는 별마당도서관 뷰 카페가 마련된 것이 특이점이다. 카페에서 차를 즐기면서 별마당 도서관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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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층은 체험형 매장이 자리했다. 7층은 체험형 스포츠 공간 ‘스몹’과 프리미엄 피트니스 매장인 ‘콩코드 피트니스클럽’가 자리해 있다. 이 공간에는 수영장과 사우나, 실내 테니스장을 보유한 짐까지 한 공간에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는 취향 공유 플랫폼 ‘클래스콕’도 새롭게 마련됐다. 매일 새롭게 진행되는 원데이 클래스로 다양한 취미를 즐길 수 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강좌, 강사 라인업이 화려하다”며 “모바일 플랫폼도 따로 마련돼 있어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또 필요한 강좌를 요청하면 오픈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8층 옥상에 위치한 ‘스타가든’에는 자연 친화적인 조경과 함께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 별도의 부스공간을 통해 반려견이 마음껏 뛰놀고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도록 ‘펫파크’ 또한 구성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프리미엄 펫 프렌들리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코코스퀘어’가 2월 중 오픈한다“며 “펫 아카데미와 피트니스, 마사지, 전문 의료케어, 호텔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수원 랜드마크 될 수 있을까
한편 스타필드 수원이 개장을 앞두면서 앞으로 경기 남부권 유통가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스타필드 수원이 수원역과 화서역 가운데 위치한 가운데 인근으로 롯데백화점 수원점, AK플라자 수원점이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현대백화점 판교점과 갤러리아 광교점도 스타필드 수원과 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신세계는 그룹의 유통 역량을 총 결집해 이상적인 오프라인 쇼핑몰의 모델을 제시했다고 자부한다. 정 부회장은 지난 15일 사전 점검차 스타필드 수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스타필드는 고객의 일상을 점유하겠다는 신세계그룹만의 ‘라이프셰어’ 구상을 가장 잘 실현한 공간”이라며 “젊은 고객이 힙한 매장에 와서 쇼핑도 하고 운동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런 게 우리가 고객 삶에 스며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굳이 경기 남부에서 서울까지 가지 않고 한곳에서 먹고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게 스타필드 수원의 콘셉트”라며 특히 수원에는 대학가가 많이 형성돼 있어 젊은 고객들의 수요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사장은 “스타필드 수원은 서울권에 흩어져 있던 고감도 브랜드를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는 동시에 본인의 취향과 취미를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라며 “고객 일상의 일부로 스며들어 수원을 대표하는 아이코닉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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