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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도매시장서 직매입한 농산물 ‘슈팅배송’ 개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서 거래 시작
매입 품목 및 판매 점진적 확대 계획

11번가 직매입 농산물 이미지컷. [사진 11번가]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11번가가 오픈마켓 최초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전국 각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직매입해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배송’을 통해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온라인 농산물 도매 플랫폼으로, 도매 판매자와 구매자가 중간 유통 과정 없이 직거래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11번가는 최근 ‘온라인 도매 구매자’로 승인받아 이날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11번가가 첫 매입한 농산물은 서울 가락시장 5대 농산물 도매시장법인 중 하나로 꼽히는 ‘동화청과’의 과일이다. 평균 12 브릭스(Brix)의 고당도 ‘청송사과’(3kg, 10~12입), ‘신고배’(3kg, 4~6입), ‘제주한라봉’(3kg, 8~10입), ‘제주천혜향’(3kg, 10~13입), ‘제주레드향’(3kg, 10~13입) 등 5개 품목으로 설 명절 전 과일 구매 수요를 고려했다. 11번가는 ‘30% 할인쿠폰’을 오늘 한정 발급해 매입 농산물을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상품은 11번가 홈 화면 내 ‘슈팅배송’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상품 신선도 유지를 위해 매입한 농산물을 인천에 있는 저온 물류센터에 입고시키고 구매 고객에게 ‘슈팅배송’으로 주문 다음 날 배송한다.

지난해 11월 말 오픈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현재 저장성이 높고 온라인 거래가 용이한 청과류와 양곡류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11번가는 이후 토마토, 감귤 등을 추가로 매입해 판매할 예정이며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취급 품목 확대에 따라 매입 품목과 행사를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11번가 고광일 영업기획담당은 “여전히 높은 장바구니 물가 속에 고객들의 부담을 덜고자 한 발 앞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 뛰어들어 판매를 시작했다”며 전국 산지에서 생산된 품질 좋고 가격 착한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면서,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에도 보탬이 되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마케터) 양성 및 국산 농산물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11번가는 상품 등록, 고객 응대,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판매와 관련한 교육과정을 판매자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등 전문성을 갖춘 농산물 온라인 판매자 양성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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