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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스킨라빈스에 AI?…본사에 들어선 ‘혁신 매장’

AI 활용 신메뉴 개발…2300만명 해피포인트 회원 분석 

19일 워크숍 바이 배스킨라빈스 매장 오픈 기념행사에서 허희수 비알코리아 전략총괄임원(오른쪽)이 제프리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장(왼쪽)과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중앙)에게 매장과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SPC]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SPC 배스킨라빈스가 인공지능(AI)을 포함해 차세대 제품 연구개발 역량을 선보이는 실험과 창조의 공간 워크숍 바이 배스킨라빈스(이하 워크숍)를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배스킨라빈스 본사 SPC2023 1층에 99석 규모로 마련된 워크숍은 지금까지의 배스킨라빈스 기술력의 정수가 담긴 제품은 물론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가장 먼저 선보이는 곳이다.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고 의견을 청취해 가맹점 적용 등을 검토하는 일종의 연구개발 센터 기능을 한다. 

특히 챗GPT를 통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생성형 AI로 제품 비주얼을 그려내는 차세대 상품 개발 모델인 배스킨라빈스 AI NPD(New Product Development) 시스템을 최초로 시범 운영한다.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 기반 AI를 접목해 신제품 딥 플레이버(Deep Flavor)를 매달 선보이고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다.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브랜드 스토리텔러 ‘닥터’를 운영한다. 닥터는 소비자에게 취향에 맞는 아이스크림 맛을 추천하고, 배스킨라빈스 브랜드 이야기를 일대일로 설명한다. 상반기 중 닥터와 함께하는 아이스크림 도슨트 프로그램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배스킨라빈스는 SPC그룹의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과 협업한다. 2300만명 회원을 보유한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의 고객 빅데이터를 토대로 선호 플레이버를 분석해 반영한 제품을 워크숍 매장에 새롭게 출시했다. 

이 외에도 동물, 과일, 캐릭터 등을 달걀 모양의 케이크로 형상화한 에그 케이크 라인업도 최초로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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