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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 우려는 기우?…볼거리 ‘꽉’ 채운 ‘2024 부산모빌리티쇼’ 개막

7개 완성차 브랜드, 총 59대 차량 공개
‘캐스퍼 일렉트릭’ 등 최초 공개 모델도
방문객 대상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

르노코리아가 전 세계 최초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흥행 부진 우려를 낳았던 ‘2024 부산모빌리티쇼’가 28일 공식 개막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국내외 7개 완성차 브랜드가 총 59대의 차량을 선보였다. 부산 모빌리티쇼 참여 완성차 업체들은 각 브랜드별로 신차 및 컨셉트카를 공개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방문객들에게 제공했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된 캐스퍼 일렉트릭 [사진 연합뉴스]

‘캐스퍼 일렉트릭’ 최초 공개한 현대차

이번 행사에서 현대차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EV ▲ST1 등 전기차 라인업과 함께 ‘캐스퍼 일렉트릭’을 최초로 공개했다.

첫 선을 보인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의 외관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차 전동화 모델만의 차별화된 픽셀 그래픽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 대비 230mm 길어진 전장과 15mm 넓어진 전폭을 기반으로 향상된 공간활용성과 거주성, 주행 안정성 등을 확보했다. 휠베이스 역시 180mm 길어져 레그룸 공간이 여유롭게 제작됐다. 트렁크부 길이는 100mm 길어져 기존 233L 대비 47L 늘어났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에 49kWh급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탑재하여 315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고, 10%에서 80%까지 단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도심주행에 충분한 여유를 주는 상품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2024 부산모빌리티쇼 현장을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의 주행성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실내 시승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운영한다.

참여 고객은 인스트럭터가 최대 40km/h의 속도로 70m의 실내 트랙을 주행하는 차량에 탑승해 캐스퍼 일렉트릭의 상품성을 직관적으로 체험해 보고, 체험을 마친 고객에게는 전용 라이선스를 발급하는 등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현대자동차관을 찾아준 관람객에게 세계 최초로 캐스퍼 일렉트릭을 소개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어 나갈 캐스퍼 일렉트릭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더 기아 타스만이 부산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됐다. [사진 연합뉴스] 

기아 브랜드 첫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

기아도 이번 부산모빌리티쇼에서 브랜드 첫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의 전용 위장막 모델 실물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더 기아 타스만’의 차명은 ‘영감의 섬’으로 불리는 호주 최남단에 위치한 타스마니아(Tasmania)와 타스만 해협에서 유래했다.

전시관 중앙에 자리한 ‘더 기아 타스만’ 히어로 스테이지는 군더더기 없이 정제된 형태의 무대 디자인을 통해 타스만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대형 LED를 배경으로 관람객들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차를 둘러보도록 했다.

위장막 디자인은 호주 풍경의 야생적인 아름다움에 영감을 받아 개발됐으며 미지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사람들을 안내함과 동시에 인생의 가장 대담한 도전들을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기아는 2025년부터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더 기아 타스만’을 차례로 선보이고 야외 활동 중심의 여가 문화를 즐기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CES 2024에서 처음 선보인 최초의 전용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모델이자 PBV 라인업의 기반이 되는 ‘PV5’와 소형 PBV ‘PV1’, 대형 PBV 'PV7’ 등 총 3종의 콘셉트 실물을 공개하고 이동수단의 혁신을 이끌 PBV의 단계별 로드맵과 사업 전략을 전달한다.

2025년 출시 예정인 PV5는 도심 인프라에 적합한 크기와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차량호출(Hailing)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등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서 최적화된 모빌리티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단거리 물류 운송에 최적화된 모델인 PV1은 드라이빙 모듈을 사용해 좁은 공간에서 회전 반경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장거리 물류에 특화된 PV7은 라인업 중 가장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주행 거리도 길어 모델 간 시너지를 통해 최적의 운송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승객 이동 목적의 차량인 패신저와 화물 운송 목적의 차량 카고 등 PBV 기본 모델 외에도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모델을 출시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기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디자인과 차별화된 모빌리티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고객 중심 사고를 기반한 활동을 적극 펼쳐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네시스가 초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을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 연합뉴스]

아시아 최초 공개 제네시스 ‘네오룬’도 눈길

제네시스 브랜드도 콘셉트 모델 2종을 국내 고객에게 처음 선보였다. 제네시스는 초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 콘셉트’(네오룬)를 아시아 최초로 전시했다. 아울러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서 비전 그란 투리스모 콘셉트(이하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서 콘셉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 3월 미국 뉴욕에서 공개한 이후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는 ‘네오룬’은 디자인과 기술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제네시스의 무한한 가능성과 미래 방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 모델이다. 네오룬은 새롭다는 의미의 ‘Neo’와 달을 뜻하는 ‘Luna’의 조합으로, 기존 럭셔리 차량과 차별화되는 제네시스만의 미래 지향적인 혁신 가치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네오룬은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하는 ‘환원주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고급스러움과 혁신을 동시에 표현한다. 차량 앞뒤 도어 사이를 연결하는 B필러가 없고, 앞문과 뒷문이 서로 마주 보며 열리는 ‘B필러리스 코치도어’가 대표적이다.

B필러리스 코치도어는 전통적인 차량 구조와 비교해 한층 개방적인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실내외 디자인 혁신은 물론 승하차 편의성까지 극대화하면서 제네시스가 펼쳐 나갈 혁신적인 모빌리티의 비전을 보여주는 핵심 요소다.

네오룬의 1열 시트는 회전 기능을 통해 정차 시 탑승객이 공간의 실용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으며, 대화면 가변 디스플레이와 천장에서 펼쳐지는 후석 플렉스 디스플레이는 차내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경험을 선사한다.

이상엽 현대 제네시스 글로벌 디자인 담당 부사장은 “네오룬은 가장 순수하면서도 완벽한 방식으로 제네시스만의 우아함을 반영한 모델”이라며, “한국의 달 항아리처럼 비울수록 채워지는 가치와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품격을 네오룬에 담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네시스는 고성능 영역으로의 도전을 알리는 ‘제네시스 마그마’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서 콘셉트'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 BMW 부스 전경 [사진 BMW 그룹 코리아]

BMW·르노코리아도 지원사격

BMW도 이번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초고성능 쿠페인 BMW 뉴 M4와 순수전기 SAC BMW 올 뉴 iX2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아울러 BMW 그룹의 비전을 보여주는 컨셉트 모델 BMW 노이어 클라쎄와 완벽하게 진화한 뉴 MINI 패밀리를 함께 선보였다.

BMW 뉴 M4는 BMW M의 초고성능 라인업인 M 하이 퍼포먼스 모델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온 모델이다. 4년 만에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됐다.

BMW 뉴 M4의 보닛 속에는 BMW M 트윈 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직렬 6기통 3.0리터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엔진의 최고출력은 기존에 비해 20마력 증가한 530마력이다. 아울러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3.5초다.

새로 개발한 뉴 M4의 엔진은 스포츠 주행 시 주로 사용하는 엔진회전수인 2750~5730rpm에서 66.3kg·m의 최대토크를 발생시킨다.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 강력한 성능을 지속하는 것으로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도록 세팅했다.

BMW 올 뉴 iX2는 BMW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 SAC다. 올 뉴 iX2에는 BMW 그룹의 순수전기 드라이브 시스템 노하우가 깊이 잠재한 5세대 BMW eDrive 시스템이 적용됐다. iX2 eDrive20은 시스템 최고출력 204마력, 시스템 최대토크 25.5kg·m를 내는 전기 드라이브 유닛이 탑재됐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시간은 8.6초다. 최고속도는 시속 170km에서 제한된다.

르노코리아도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새로운 D SUV ‘그랑 콜레오스’와 함께 내년 한국 출시를 예고한 100% 순수 전기차 ‘세닉 E-Tech 일렉트릭’ 및 ‘R5 레진 아트’를 선보였다. 부산모빌리티쇼 르노코리아 부스 및 전국 전시장에서는 그랑 콜레오스 사전 예약도 진행 중이다.

르노코리아는 이번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125년 역사의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 르노의 헤리티지와 이에 기반한 혁신을 강조할 계획이다. 전시장 내부 부스에는 방문객들을 위한 휴식 공간인 ‘카페 루이’와 르노 디 오리지널 굿즈를 전시 및 판매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장 야외에는 르노 마스터 및 마스터 캠핑카를 전시하고 뉴 르노 아르카나와 뉴 르노 QM6 시승이 가능한 ‘르노 익스피리언스’ 부스도 조성했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 기간 중 르노코리아 부스에서는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르노 디 오리지널 키링과 일렉트로 팝 스티커를 제공하는 브랜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르노코리아 부스 또는 온라인을 통해 그랑 콜레오스를 사전 예약한 고객에게는 특별 제작한 디 오리지널 골프공 세트 또는 고급 장우산을 차량 출고 시 제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승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호텔 숙박권과 르노 디 오리지널 굿즈를 증정한다.

한편 올해로 11회 차를 맞은 이번 ‘부산 모빌리티쇼’에는 9개국 161개 사가 참여해 1910개 부스가 마련됐다. 지난 27일 언론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28일 공식 개막한 부산모빌리티쇼는 ‘넥스트 모빌리티 세상의 중심이 되다’라는 주제로 오는 7월 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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