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경북 고령군에 최첨단 그린바이오 소재 산업화시설 들어서
- 오는 2026년까지 총사업비 98억 투자해
첨단 스마트팜, 기업협업 테스트베드 등 조성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생명 자원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해 농업 생산성을 향상하고 신소재를 개발하는 신산업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2월에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하고, 그린바이오 소재 표준화·대량생산·실증을 위한 소재 산업화 시설 구축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98억 원이 투입되는 ‘고령 그린바이오 소재 산업화시설’은 식품이나 공산품의 원료가 되는 작물을 표준화해 대량생산 가공 후 기업에 공급하는 첨단시설이다. 다단형 재배구조의 스마트 팜, 기업 협업 실증 테스트베드, 지원센터, 기타 시설 등 총 4,694m2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현재, 고령군은 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용지 매입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그린바이오 소재 작물 선정 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그린바이오 산업은 최첨단 재배 기술을 통해 미래 농업에 대응하는 새로운 농가 소득 모델을 제시하는 농식품 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지역의 특화된 농생명 자원 발굴을 통해 그린바이오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연초효과' 사라진 회사채…작년보다 주문액 3조 급감
성공 투자의 동반자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하정우♥차정원 열애 인정…배우 커플→부부 되나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시진핑, 트럼프와 전화 통화…4월 방중 앞두고 접촉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사라진 회사채…작년보다 주문액 3조 급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 대표 “대만 매출 두자릿수 이상 성장...화학조성배지로 패러다임 전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