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PC 통신 '천리안' 역사 속으로 퇴장...39년 만에 막 내려
- 사업 환경 변화..."서비스 유지 어려워져"
2015년 일부 서비스 중단...10월 말 종료

9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천리안 운영사인 LG유플러스 자회사 미디어로그는 올해 10월 31일 PC 통신 서비스인 천리안을 종료한다고 9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
천리안 관계자는 "함께했던 포털 서비스가 하나, 둘 종료하는 시장 상황에서도 서비스를 지속하고자 노력했다"면서도 "사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더 이상 양질의 메일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려워 서비스 종료라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천리안은 오는 11일 메일·주소록 백업 기능을 연 뒤, 메일 자동전달·메일주소 변경 안내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용자의 자료 저장과 이메일 이전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천리안은 8월 1일 천리안 기본료도 무료로 전환한다. 9월 1일에는 문자메시지(SMS), 뉴스(동영상), 인물·운세 등 부가 서비스를 종료한다. 캐시 환불 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10월 1일부터는 천리안 메일 수·발신을 중지하고 같은 달 말일인 31일 서비스를 완전히 종료한다.
천리안은 LG유플러스의 전신인 한국데이터통신(데이콤)이 1985년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 PC 통신이다. PC 통신은 전화선을 모뎀에 꽂아 접속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천리안과 PC 통신 시대를 이끈 하이텔과 나누우리는 각각 2007년과 2012년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조국, 15일 0시 출소…"李정부 성공·국힘 심판에 힘 쏟겠다"(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40대 배우, 아내 폭행으로 신고당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조국, 15일 0시 출소…"李정부 성공·국힘 심판에 힘 쏟겠다"(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반려동물 700만 시대 ‘펫 장례’에 베팅…프랙시스, 21그램 품는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마이크로디지탈 “POCT도 미국으로”…진단사업 확장 시동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