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 최고 혜택 제공할 것”…‘적자 전환’ 쿠팡의 승부수
영업손실 432억…매출은 첫 10조원대 돌파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 1630억 선반영
김범석 “쿠팡 아직 개발되지 않은 부분 多”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쿠팡이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을 돌파했으나 8분기 만에 적자전환했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등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약 1630억원)를 선반영한 결과다. 하지만 쿠팡 창업자인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며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며 앞으로도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구상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겠다”며 쿠팡 와우회원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적자 전환’ 했지만…매출은 사상 첫 10조
쿠팡은 7일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2분기 2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쿠팡은 작년 2분기 1억4764만달러(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은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1037억원)를 낸 이후 8분기 만의 적자다.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전년(58억3788만달러)과 비교해 30% 늘었다. 분기 매출이 10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대폭 줄면서 2분기 당기순손실은 1438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에는 1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었다. 앞서 쿠팡은 2022년 3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6개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김범석 “미래 성장 기회 무궁무진…최고의 혜택 제공할 것”
김 의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혁신과 투자의 지속으로 쿠팡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의 2분기 매출(10조357억원)은 전년 대비 30% 늘어났고, 파페치(6300억원)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다.
그는 “프로덕트 커머스의 활성 고객 수(2170만명)는 전년 대비 12% 늘어났다”며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며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 5600억달러 규모의 고도로 세분화된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매우 작고,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도 강조했다.
실제 쿠팡의 사업 부문은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부문과 성장사업(파페치·대만·쿠팡이츠)으로 나뉜다. 이 중 쿠팡의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는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고, 파페치를 비롯한 성장사업 매출은 6배 가까이 뛰면서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김 의장은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역대급 규모 투자는 인정받지 못했었지만, 지금은 분기마다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포장 비용 등을 절감해 수익성을 높이는 작업에도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장은 로켓그로스(FLC)를 포함한 마켓플레이스(3P) 사업이 전체 사업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김 의장은 “마켓플레이스는 13분기 연속 1P(로켓배송 직매입)보다 빠르게 성장했다”면서 “판매자수 증가세도 로켓배송보다 빠르고 한국 전체 리테일 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장사업의 가파른 상승세도 첫 분기 매출 10조원 돌파에 기여했다. 쿠팡에 따르면 성장사업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8억92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6배 가까운 483%가 성장했다. 파페치를 제외한 성장세는 188%를 기록했다.
김 의장은 “와우 멤버십에 무료 배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고객 유입이 꾸준히 상승 궤도를 달리고 있다”며 “쿠팡이츠 입점 식당들의 거래량이 3개월 만에 평균 30% 가까이 증가하는 등 이츠 성장에 입점업체도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와우 회원들의 무료배송 절약 효과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소비자는 한달에 23번의 무료 배송을 받고 있다”며 “이는 와우 멤버십 월 요금 대비 10배 이상의 가성비 효과”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아직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소비자가 수백만명에 달한 상황에서 쿠팡은 더 많은 혜택과 절약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라며 “지구상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정위 과징금으로 수익성은 발목이 잡혔다. 올해 2분기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2022년 3분기 이후 지속된 분기 흑자 행진이 8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알고리즘 조작 등을 이유로 약 1630억원(추정)의 과징금을 부과한 여파다.
쿠팡의 재무 건전성은 개선되는 흐름을 나타냈다. 2분기 매출 총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1% 증가한 21억4200만달러(2조9354억원), 총이익률은 3.1%포인트 상승한 29.3%로 집계됐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억5000만달러 늘었고, 잉여 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달러(7조5867억원)로 작년 말(52억4300만달러) 대비 5.6%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자동화 기술 활용 증대를 통해 운영 효율성이 향상됐고,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수익률을 높이는 사업을 확대해 지속해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1분기에 이어 비즈니스 전반에 강력한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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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 전환’ 했지만…매출은 사상 첫 10조
쿠팡은 7일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2분기 2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쿠팡은 작년 2분기 1억4764만달러(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은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1037억원)를 낸 이후 8분기 만의 적자다.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전년(58억3788만달러)과 비교해 30% 늘었다. 분기 매출이 10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대폭 줄면서 2분기 당기순손실은 1438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에는 1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었다. 앞서 쿠팡은 2022년 3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6개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김범석 “미래 성장 기회 무궁무진…최고의 혜택 제공할 것”
김 의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혁신과 투자의 지속으로 쿠팡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의 2분기 매출(10조357억원)은 전년 대비 30% 늘어났고, 파페치(6300억원)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다.
그는 “프로덕트 커머스의 활성 고객 수(2170만명)는 전년 대비 12% 늘어났다”며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며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 5600억달러 규모의 고도로 세분화된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매우 작고,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도 강조했다.
실제 쿠팡의 사업 부문은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부문과 성장사업(파페치·대만·쿠팡이츠)으로 나뉜다. 이 중 쿠팡의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는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고, 파페치를 비롯한 성장사업 매출은 6배 가까이 뛰면서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
김 의장은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역대급 규모 투자는 인정받지 못했었지만, 지금은 분기마다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포장 비용 등을 절감해 수익성을 높이는 작업에도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장은 로켓그로스(FLC)를 포함한 마켓플레이스(3P) 사업이 전체 사업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김 의장은 “마켓플레이스는 13분기 연속 1P(로켓배송 직매입)보다 빠르게 성장했다”면서 “판매자수 증가세도 로켓배송보다 빠르고 한국 전체 리테일 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장사업의 가파른 상승세도 첫 분기 매출 10조원 돌파에 기여했다. 쿠팡에 따르면 성장사업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8억92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6배 가까운 483%가 성장했다. 파페치를 제외한 성장세는 188%를 기록했다.
김 의장은 “와우 멤버십에 무료 배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고객 유입이 꾸준히 상승 궤도를 달리고 있다”며 “쿠팡이츠 입점 식당들의 거래량이 3개월 만에 평균 30% 가까이 증가하는 등 이츠 성장에 입점업체도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와우 회원들의 무료배송 절약 효과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소비자는 한달에 23번의 무료 배송을 받고 있다”며 “이는 와우 멤버십 월 요금 대비 10배 이상의 가성비 효과”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아직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소비자가 수백만명에 달한 상황에서 쿠팡은 더 많은 혜택과 절약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라며 “지구상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정위 과징금으로 수익성은 발목이 잡혔다. 올해 2분기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2022년 3분기 이후 지속된 분기 흑자 행진이 8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알고리즘 조작 등을 이유로 약 1630억원(추정)의 과징금을 부과한 여파다.
쿠팡의 재무 건전성은 개선되는 흐름을 나타냈다. 2분기 매출 총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1% 증가한 21억4200만달러(2조9354억원), 총이익률은 3.1%포인트 상승한 29.3%로 집계됐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억5000만달러 늘었고, 잉여 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달러(7조5867억원)로 작년 말(52억4300만달러) 대비 5.6%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자동화 기술 활용 증대를 통해 운영 효율성이 향상됐고,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수익률을 높이는 사업을 확대해 지속해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1분기에 이어 비즈니스 전반에 강력한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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