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어 기아도...기업들, 배터리 제조사 공개
벤츠 전기차 대형 화재에 놀란 소비자들
기업에 "배터리 제조사 어디냐" 문의 쇄도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자동차 업계가 잇달아 자사의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최근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전기차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커진 데 대응하기 위해서다.
현대차는 지난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소형 SUV인 코나 일렉트릭 2세대에 중국 CATL 배터리를 쓴 것 외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을 자사의 전기차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이런 정보를 밝힌 이유는 소비자 문의가 잇따라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에도 언론이나 고객 문의가 있을 때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는데, 이번 사건으로 문의가 많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에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고 했다.
기업이 나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기는 자동차 업계로 확산하고 있다. 기아는 현대차에 이어 모든 전기차 차종에 들어가는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기아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기아의 전기차 12개 차종 중 10종은 한국의 배터리 제조사인 SK온과 LG 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이다. 2023년 8월 이후 생산된 레이 EV와 니로 EV 2세대에는 중국 1위 제조사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국내 수입차 1위 기업인 BMW도 홈페이지에 모든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형 화재를 일으킨 벤츠의 전기차에는 세계 10위권의 기업이 중국 파라시스의 배터리가 들어있었다.
다만 일부 수입차 브랜드는 배터리 제조사의 경우 비공개가 원칙이라는 이유로 해당 정보를 공개하려면 본사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내년 배터리 제조사 전면 공개를 추진할 방침이다. 기업이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면 인센티브 등을 주는 정책 등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는 지난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소형 SUV인 코나 일렉트릭 2세대에 중국 CATL 배터리를 쓴 것 외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을 자사의 전기차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이런 정보를 밝힌 이유는 소비자 문의가 잇따라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에도 언론이나 고객 문의가 있을 때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는데, 이번 사건으로 문의가 많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에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고 했다.
기업이 나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기는 자동차 업계로 확산하고 있다. 기아는 현대차에 이어 모든 전기차 차종에 들어가는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기아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기아의 전기차 12개 차종 중 10종은 한국의 배터리 제조사인 SK온과 LG 에너지솔루션의 제품이다. 2023년 8월 이후 생산된 레이 EV와 니로 EV 2세대에는 중국 1위 제조사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국내 수입차 1위 기업인 BMW도 홈페이지에 모든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형 화재를 일으킨 벤츠의 전기차에는 세계 10위권의 기업이 중국 파라시스의 배터리가 들어있었다.
다만 일부 수입차 브랜드는 배터리 제조사의 경우 비공개가 원칙이라는 이유로 해당 정보를 공개하려면 본사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내년 배터리 제조사 전면 공개를 추진할 방침이다. 기업이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면 인센티브 등을 주는 정책 등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