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테슬라도 합류한 ‘배터리 제조사 공개’…17개 전기차 브랜드 참여

테슬라, 모델3·모델Y에 LG엔솔·CATL·파나소닉 탑재
모델 X와 모델 S는 파나소닉 배터리 사용돼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테슬라 급속충전소에서 테슬라 차량이 충전 중이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배터리 제조사, 테슬라도 공개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전기차를 제조·판매하는 17개 완성차 브랜드의 배터리 제조사를 알게 됐다. 사실상 모든 브랜드의 배터리 정보를 얻게 된 셈이다.

16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의 누리집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에는 ▲LG에너지솔루션 ▲일본 파나소닉 ▲중국 시에이티엘(CATL) 배터리가 함께 탑재됐다. 모델 X와 모델 S에는 파나소닉 배터리만 사용됐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9일 단종된 차종을 포함해 총 13종(제네시스 3종 포함)의 배터리 정보를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 9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1종은 중국 CATL 제품이 탑재됐다. 제네시스 3종은 모두 SK온 배터리가 적용됐다.

단종 모델을 포함한 기아의 7종 가운데 5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나머지 2종은 생산 기간에 따라 이들 두 회사 또는 CATL 제품을 쓴다.

한국GM 쉐보레 브랜드의 2종과 르노코리아는 3종은 모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사용한다. KG모빌리티는 2종에 모두 중국 BYD(비야디)의 배터리를 장착했다.

지난 12일 수입차 중 처음으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BMW는 단종 제품을 포함해 전기차 7종 중 4종에 삼성SDI 배터리를 탑재했다. 2종은 CATL 배터리, 나머지 1종은 삼성SDI와 CATL 배터리가 적용됐다.

메르세데스-벤츠 7종의 전기차 중 2종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가 사용됐다. 나머지 5종에는 중국 CATL 및 파라시스 배터리가 적용됐다. 인천에서 화재가 발생한 EQE 차종을 비롯해 EQS에는 CATL 또는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1종의 전기차에도 CATL 배터리가 들어갔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델 14종에 삼성SDI 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했다.

볼보 2종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적용했다. 폴스타는 폴스타 2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장착했고, 폴스타 4에 CATL 배터리를 썼다.

이외에 렉서스는 유일한 전기차 모델인 RZ450e에 도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즈’(PPES)의 제품을 적용했다.

포르쉐는 타이칸 전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을 썼다. 또 지프와 푸조는 총 3종의 전기차에 모두 CATL 제품을 탑재했다.

이날까지 국내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주요 완성차 기업은 대부분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다.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롤스로이스와 미니(MINI)도 이날 중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안전을 높이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작심 라이브’ 켠 뉴진스 “25일까지 민희진 대표직 복귀시켜라”

2손준호 “3700만원 받았지만 이유는 기억 안 나…불법 거래 아냐”

3대통령실 “의료계가 근거 갖춘 답 내면 숫자 집착 않고 원점논의”

4‘구불구불 복잡한’ 노량진수산시장, 카카오맵 만나 쉬워졌다

5대구시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집중 육성해 미래차산업 선점"

6"백두대간수목원에서 분천 산타마을까지" 추석 연휴에 떠나는 봉화여행

7"안전하고 풍성하게!" 영덕군, 가을 입맛 사로잡는 송이 풍년기원제 개최

8추석 나들이 대구 근대골목 어때요?

9김수미 건강이상설에 아들 “큰 문제 없다”…본인도 “임플란트 때문” 해명

실시간 뉴스

1‘작심 라이브’ 켠 뉴진스 “25일까지 민희진 대표직 복귀시켜라”

2손준호 “3700만원 받았지만 이유는 기억 안 나…불법 거래 아냐”

3대통령실 “의료계가 근거 갖춘 답 내면 숫자 집착 않고 원점논의”

4‘구불구불 복잡한’ 노량진수산시장, 카카오맵 만나 쉬워졌다

5대구시 "모빌리티 모터 소부장 특화단지 집중 육성해 미래차산업 선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