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단독] ‘현장경영’ 오뚜기 함영준, 한 달간 전국 유통망 순회

4일부터 용인지역 시작으로 전국 마트·슈퍼 점검
영업 실태 파악 및 현장 직원과의 소통 위한 행보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11월 한 달 동안 전국 유통망 순회에 나선다. [사진 오뚜기]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연말을 앞두고 약 한 달간 전국 유통망 점검에 나선다. 직접 현장을 방문해 영업 실태를 파악하고, 평소 만나기 힘든 현장 직원들과도 소통하기 위함이다.

4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함 회장은 11월 한 달간 오뚜기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전국 마트·슈퍼를 순회한다.

오뚜기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함 회장은 순회 기간 전국에 있는 마트 또는 슈퍼 중 일부를 선정해 오뚜기 제품의 진열 및 행사 전개 상태 등을 파악한다”며 “순회 지점은 최소 몇 주 전에 공지된다. 이를 파악한 영업사원 등은 매대 진열 변경, 일회성 홍보물 부착 등 사전 준비를 한다”고 말했다.

함 회장은 전국 순회 첫날인 오늘(4일) 이마트 동백점과 마트킹 용인점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이후에도 함 회장은 이달 말까지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마트·슈퍼를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함 회장 전국 순회는 ‘현장경영’의 일환이다. 현장경영은 경영진이 직접 현장에 방문해 실태를 파악하고, 직원들과 의사소통하며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 방식이다.

오뚜기는 종합식품기업이다. 카레·케첩·스프·마요네즈·라면·식초 등 소비재가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다.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영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비자 요구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중요하다. 이는 현장 직원들이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국내 영업 실태 파악은 내수 시장이 핵심인 오뚜기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올해 상반기 오뚜기 매출(연결 기준)은 총 1조742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국내 매출은 1조5769억원, 해외 매출이 1659억원이다. 오뚜기가 최근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지만, 국내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올해 상반기 기준 오뚜기의 국내 매출 비중은 90%다.

오뚜기 관계자는 “매년 11월쯤 함 회장은 평소 만나기 어려운 현장 여사원, 영업사원 등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도 전하기 위해 현장 순회하고 있다”며 “또 점주들에게 자사 제품을 어필하고, 현장에 보이는 부족한 점들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국제 금값 3년 만에 최대 하락…트럼프 복귀에 골드랠리 끝?

2봉화군,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청년 농업인 유입 기대"

3영주시, 고향사랑기부 1+1 이벤트..."연말정산 혜택까지 잡으세요"

4영천시 "스마트팜으로 농업 패러다임 전환한다"

5달라진 20대 결혼·출산관…5명 중 2명 ‘비혼 출산 가능’

6김승연 회장 “미래 방위사업, AI·무인화 기술이 핵심”

7 “청정함이 곧 생명, 무진복 3겹 껴입어”…GC셀이 오염 막는 방법

8우리은행, 25억원 규모 금융사고 발생…외부인 고소 예정

9'2000조 구독경제' 시장...2.0시대 온다

실시간 뉴스

1국제 금값 3년 만에 최대 하락…트럼프 복귀에 골드랠리 끝?

2봉화군,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청년 농업인 유입 기대"

3영주시, 고향사랑기부 1+1 이벤트..."연말정산 혜택까지 잡으세요"

4영천시 "스마트팜으로 농업 패러다임 전환한다"

5달라진 20대 결혼·출산관…5명 중 2명 ‘비혼 출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