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독] ‘현장경영’ 오뚜기 함영준, 한 달간 전국 유통망 순회
- 4일부터 용인지역 시작으로 전국 마트·슈퍼 점검
영업 실태 파악 및 현장 직원과의 소통 위한 행보

4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함 회장은 11월 한 달간 오뚜기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전국 마트·슈퍼를 순회한다.
오뚜기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함 회장은 순회 기간 전국에 있는 마트 또는 슈퍼 중 일부를 선정해 오뚜기 제품의 진열 및 행사 전개 상태 등을 파악한다”며 “순회 지점은 최소 몇 주 전에 공지된다. 이를 파악한 영업사원 등은 매대 진열 변경, 일회성 홍보물 부착 등 사전 준비를 한다”고 말했다.
함 회장은 전국 순회 첫날인 오늘(4일) 이마트 동백점과 마트킹 용인점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이후에도 함 회장은 이달 말까지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마트·슈퍼를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함 회장 전국 순회는 ‘현장경영’의 일환이다. 현장경영은 경영진이 직접 현장에 방문해 실태를 파악하고, 직원들과 의사소통하며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 방식이다.
오뚜기는 종합식품기업이다. 카레·케첩·스프·마요네즈·라면·식초 등 소비재가 회사의 주요 매출원이다.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영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비자 요구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중요하다. 이는 현장 직원들이 가장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국내 영업 실태 파악은 내수 시장이 핵심인 오뚜기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올해 상반기 오뚜기 매출(연결 기준)은 총 1조742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국내 매출은 1조5769억원, 해외 매출이 1659억원이다. 오뚜기가 최근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지만, 국내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올해 상반기 기준 오뚜기의 국내 매출 비중은 90%다.
오뚜기 관계자는 “매년 11월쯤 함 회장은 평소 만나기 어려운 현장 여사원, 영업사원 등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도 전하기 위해 현장 순회하고 있다”며 “또 점주들에게 자사 제품을 어필하고, 현장에 보이는 부족한 점들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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