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배송부터 탐색 기술까지”...AI 접목한 ‘네이버’가 달라진다
AI기술 상용화한 계획 발표한 네이버
내년 상반기에는 네이버 밖으로 나온 쇼핑 앱 출시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변화하는 네이버, Next Naver”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의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코엑스에서 ‘단 24(DAN 24)’를 개최하고, 지난해 처음 선보인 하이퍼클로바X, TwinXR 등 네이버의 AI 원천기술을 대중 서비스에 밀착화한 모습을 공개한다. 이는 네이버가 계획하는 미래 모습으로 소개됐다.
컨퍼런스 키노트 무대에 선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고, 이후 1년간 사용자, 판매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위한 수십 건의 생성형 AI 프로덕트들을 테스트한 결과 상용화 단계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특히 최 대표는 네이버만의 환경적 강점도 강조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자체 기술과 수천만 명이 사용하는 대규모 서비스를 동시에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IT 시장 변화 흐름 속에서 차별화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검색'에서 '탐색'으로 확장하는 네이버
네이버하면 가장 대표되는 검색 엔진에 적용된 AI기술 모습도 소개됐다. 최재호 네이버 발견·탐색 프로덕트 부문장은 네이버가 새롭게 선보일 생성형 AI 검색 기능을 공개했다. 최 부문장은 과거 단순 ‘검색’ 기능에서 이제는 ‘탐색’ 기능으로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가령 사용자가 운동화를 검색하고 공원을 검색하면, 다음에는 운동화를 신고 뛰기 좋은 공원, 야외 공간 등을 추가로 제안 해주는 등 사용자가 검색어에서 더 나아가 연관된 정보를 함께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제공될 ‘AI 브리핑’도 공개했다. 이때 강조한 부분은 ‘정확한 설명’이다. 사용자가 질문했을 때 출처 없이, 믿을 수 없는 답을 줄줄이 내놓는 타 AI 기능과 달리 네이버는 ‘출처’에 집중한 답변을 내고자 한다. 사용자가 믿을 수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출처를 한 화면에 노출할 예정이다.
최 대표는 AI와 통합검색이 밀착되는 네이버의 서비스 방향에 대해 “정답만을 제공해 출처로의 연결을 제한하는 방식보다는 출처를 제공하는 특징을 갖는 네이버의 통합검색 속에 AI 기술을 녹임으로써, 더 많은 콘텐츠들이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창작자 생태계에 더 큰 기회를 가져올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AI 기술이 접목한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창작자의 콘텐츠 노출을 높이고, 수익도 그 만큼 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의 핵심은 ‘콘텐츠’라며 창작자 콘텐츠 수익 확대를 강조했다.
실제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가 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한 홈피드와 클립을 선보인 이후, 네이버 모바일 메인의 체류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11% 올라, 창작자 규모가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문장은 “계속해서 네이버의 창작자 생태계가 더 크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수익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창작을 쉽고, 다채롭게 펼쳐 나갈 수 있는 AI 편집 도구들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까지 뛰어드는 네이버 새 '쇼핑'앱
내년 상반기 중 새롭게 출시하는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도 공개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새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며 ‘초개인화된 쇼핑 앱’이라고 설명했다. AI 기술을 접목해 각 개인의 쇼핑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는 ‘AI 쇼핑추천’을 진행한다.
특히 네이버는 이미 AI 추천 시스템을 진행한 아마존과 월마트와는 다르게, 추가로 ‘커뮤니티’ 내용까지 더한 쇼핑 채널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출산을 앞둔 사용자가 필요한 상품을 찾는 과정에서 ‘출산’이라는 일반 질의어를 AI 쇼핑 앱에서 검색하면 'AI 쇼핑추천’ 기능이 ‘국민 출산템’, ‘출산 준비 방법’ 등 연관 추천 질문들을 AI 넛지 형태로 제공한다. 이어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 선호도나 인기도를 종합해 ‘출산 준비 필수품 Top6’를 선별해 제안하고, 추천한 이유도 수치화해 나타낸다. 또 여기에 관련 제품들에 대한 블로그, 카페, 네이버 영상 등을 제공해 소비자가 커뮤니티 콘텐츠로도 쇼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네이버는 쇼핑 앱을 시작하면서 배송까지 뛰어들 것을 발표했다. 네이버배송은 오늘배송, 내일배송 외에도 주문 이후 1시간 내외 배송이 가능한 ‘지금배송’, 다음날 아침 도착하는 ‘새벽배송’ 가구/가전 카테고리 대상 설치일을 지정할 수 있는 ‘희망일배송’ 등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 이 부문장은 강화하는 네이버쇼핑 멤버십 혜택도 말했다. 이 부문장은 “이제 네이버 쇼핑을 즐기며 넷플릭스 콘텐츠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더 많은 혜택이 있지만 지금 자리에서는 공개하지 못해 아쉽다”고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는 AI기술을 네이버의 다양한 항목에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지속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를 이끌어 나갈 ‘임팩트 위원회’를 조직하고, ‘임팩트펀드’를 조성해 6년간 1조원 규모로 투자한다. 또 네이버의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향후 5년간 600억원을 투자해 AI 교육 커리큘럼 확대 및 AI 생태계 필수적인 인재 육성에 나선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이,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은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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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의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코엑스에서 ‘단 24(DAN 24)’를 개최하고, 지난해 처음 선보인 하이퍼클로바X, TwinXR 등 네이버의 AI 원천기술을 대중 서비스에 밀착화한 모습을 공개한다. 이는 네이버가 계획하는 미래 모습으로 소개됐다.
컨퍼런스 키노트 무대에 선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고, 이후 1년간 사용자, 판매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위한 수십 건의 생성형 AI 프로덕트들을 테스트한 결과 상용화 단계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특히 최 대표는 네이버만의 환경적 강점도 강조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자체 기술과 수천만 명이 사용하는 대규모 서비스를 동시에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IT 시장 변화 흐름 속에서 차별화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는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검색'에서 '탐색'으로 확장하는 네이버
네이버하면 가장 대표되는 검색 엔진에 적용된 AI기술 모습도 소개됐다. 최재호 네이버 발견·탐색 프로덕트 부문장은 네이버가 새롭게 선보일 생성형 AI 검색 기능을 공개했다. 최 부문장은 과거 단순 ‘검색’ 기능에서 이제는 ‘탐색’ 기능으로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가령 사용자가 운동화를 검색하고 공원을 검색하면, 다음에는 운동화를 신고 뛰기 좋은 공원, 야외 공간 등을 추가로 제안 해주는 등 사용자가 검색어에서 더 나아가 연관된 정보를 함께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제공될 ‘AI 브리핑’도 공개했다. 이때 강조한 부분은 ‘정확한 설명’이다. 사용자가 질문했을 때 출처 없이, 믿을 수 없는 답을 줄줄이 내놓는 타 AI 기능과 달리 네이버는 ‘출처’에 집중한 답변을 내고자 한다. 사용자가 믿을 수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출처를 한 화면에 노출할 예정이다.
최 대표는 AI와 통합검색이 밀착되는 네이버의 서비스 방향에 대해 “정답만을 제공해 출처로의 연결을 제한하는 방식보다는 출처를 제공하는 특징을 갖는 네이버의 통합검색 속에 AI 기술을 녹임으로써, 더 많은 콘텐츠들이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창작자 생태계에 더 큰 기회를 가져올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AI 기술이 접목한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창작자의 콘텐츠 노출을 높이고, 수익도 그 만큼 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의 핵심은 ‘콘텐츠’라며 창작자 콘텐츠 수익 확대를 강조했다.
실제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가 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한 홈피드와 클립을 선보인 이후, 네이버 모바일 메인의 체류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11% 올라, 창작자 규모가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문장은 “계속해서 네이버의 창작자 생태계가 더 크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수익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창작을 쉽고, 다채롭게 펼쳐 나갈 수 있는 AI 편집 도구들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까지 뛰어드는 네이버 새 '쇼핑'앱
내년 상반기 중 새롭게 출시하는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도 공개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새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며 ‘초개인화된 쇼핑 앱’이라고 설명했다. AI 기술을 접목해 각 개인의 쇼핑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는 ‘AI 쇼핑추천’을 진행한다.
특히 네이버는 이미 AI 추천 시스템을 진행한 아마존과 월마트와는 다르게, 추가로 ‘커뮤니티’ 내용까지 더한 쇼핑 채널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출산을 앞둔 사용자가 필요한 상품을 찾는 과정에서 ‘출산’이라는 일반 질의어를 AI 쇼핑 앱에서 검색하면 'AI 쇼핑추천’ 기능이 ‘국민 출산템’, ‘출산 준비 방법’ 등 연관 추천 질문들을 AI 넛지 형태로 제공한다. 이어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 선호도나 인기도를 종합해 ‘출산 준비 필수품 Top6’를 선별해 제안하고, 추천한 이유도 수치화해 나타낸다. 또 여기에 관련 제품들에 대한 블로그, 카페, 네이버 영상 등을 제공해 소비자가 커뮤니티 콘텐츠로도 쇼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네이버는 쇼핑 앱을 시작하면서 배송까지 뛰어들 것을 발표했다. 네이버배송은 오늘배송, 내일배송 외에도 주문 이후 1시간 내외 배송이 가능한 ‘지금배송’, 다음날 아침 도착하는 ‘새벽배송’ 가구/가전 카테고리 대상 설치일을 지정할 수 있는 ‘희망일배송’ 등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 이 부문장은 강화하는 네이버쇼핑 멤버십 혜택도 말했다. 이 부문장은 “이제 네이버 쇼핑을 즐기며 넷플릭스 콘텐츠도 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더 많은 혜택이 있지만 지금 자리에서는 공개하지 못해 아쉽다”고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는 AI기술을 네이버의 다양한 항목에 접목하는 프로젝트를 지속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를 이끌어 나갈 ‘임팩트 위원회’를 조직하고, ‘임팩트펀드’를 조성해 6년간 1조원 규모로 투자한다. 또 네이버의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향후 5년간 600억원을 투자해 AI 교육 커리큘럼 확대 및 AI 생태계 필수적인 인재 육성에 나선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이,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은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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