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자주 이용했다면 신고…해킹 공격에 개인정보 유출
고객 9만 명 개인정보 유출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GS리테일 웹사이트가 해킹 공격을 받아 고객 개인정보가 대량 유출됐다. GS리테일 측은 공식 사과하며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비밀번호 변경 등을 고객에게 당부했다.
GS리테일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4일 사이 웹사이트 고객 9만여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6일 밝혔다.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 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등 7개 항목이다.
GS리테일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한 후 해킹을 시도하는 IP를 차단하고 고객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잠금 처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인 정보가 표시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없도록 임시로 폐쇄했다.
이번에 확인된 해킹 수법은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한 계정과 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무작위로 대입해 로그인한 후 개인 정보를 훔치는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이라고 GS리테일은 설명했다.
GS리테일은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즉시 비밀번호를 바꾸고 개인정보를 악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전화나 이메일을 받을 경우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피해 접수는 GS25, GS샵, GS더프레시 등 각 사업 부문에서 동시에 받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건으로 불편과 염려를 끼쳐드린 점 고객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당사는 앞으로 시스템 보안을 더욱 강화하고 개인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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