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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전지’ 개발

美 아모지와 기술협력 협약

삼성중공업 김경희 부사장(왼쪽 세번째)과 아모지 우성훈 대표이사(왼쪽 네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SCA 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삼성중공업]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삼성중공업이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전지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7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R&D센터에서 미국의 글로벌 기술 벤처 기업인 아모지(Amoji)와 전략적 투자 및 차세대 추진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협약(SC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희 삼성중공업 경영지원실장(부사장)과 우성훈 아모지 대표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아모지는 암모니아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크래킹(Cracking)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육상 및 선박용 발전기에 적용할 수 있는 암모니아 파워팩을 개발해 왔다.

암모니아 파워팩은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하는 전력 장치다. 수소엔진과 연료전지를 모두 포함한다.

아모지는 기존 대비 100분의 1 크기로 소형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친환경 선박 추진 기술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평가받는다.

삼성중공업은 LNG 이후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는 암모니아의 해상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체 밸류체인(Value Chain)을 구축하기 위한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국제 조선·해양 박람회에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Very Large Ammonia Carrier)’와 세계 최초‘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 설비’로 주요 선급의 설계 인증(AIP)을 획득한 바 있다.

아울러 암모니아를 해상에서 육상으로 공급하기 위한 ‘암모니아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도 개발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과 아모지는 대형 선박에 최적화된 차세대 암모니아 파워팩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암모니아 기반 친환경 선박 추진 기술을 선도하고, 관련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희 삼성중공업 경영지원실장은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조선·해양 분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제품 개발부터 실증, 적용까지 협업을 지속하며 무탄소 해상 운송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성훈 아모지 대표는 “세계적인 조선업체인 삼성중공업과의 전략적 협약 체결을 기대하고 있다”며 “암모니아 파워팩이 친환경 산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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