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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성료…12만 관람객 모여 리빙 트렌드 조명

501개 브랜드·12만 관람객 참여…공간 맞춤형 인테리어부터 지속 가능 디자인까지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콘퍼런스·리빙 디자인 어워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2025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전시장 전경. [사진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리빙 및 라이프스타일 전시회 ‘2025 서울리빙디자인페어’가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닷새간 12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는 501개 브랜드, 1853개 부스가 참여해 다채로운 최신 리빙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프리미엄 침대 브랜드 ‘시몬스’와 디자이너 가구 브랜드 ‘하바구든’, 조명 브랜드 ‘루미르’ 등은 집을 회복과 치유의 공간으로 여기는 ‘리스토러티브 림스(Restorative realms)’ 컨셉을 반영한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컨셉스토어 ‘마이초이스’, 프리미엄 철제 브랜드 ‘레어로우’ 등은 맞춤형 공간을 만들어내는 ‘초개인화 인테리어(Hyper Personalization Interior)’에 걸맞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소품을 장식이 아닌 예술 작품으로 인식하는 흐름에 따라 ‘컬렉터블 디자인(Collectible design)’을 겨냥한 ‘AGO’, ‘한국도자기’ 등의 브랜드는 다양한 조명과 테이블웨어 제품을 통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모았다.

특히 메인 전시인 ‘디자이너스 초이스(Designers’ Choice)’를 통해 올해의 주요 트렌드 키워드와 리빙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자리도 가졌다. 올해는 30회를 맞아 ‘2025생활백서 : 삶의 낭만’을 주제로 ‘주택’이 아닌 개인의 가치관과 삶의 이상형을 담은 ‘주거’ 개념을 선보였다. 이 전시에는 현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구병준 대표, 백종환 대표, 문지윤 대표가 참여해 원룸, 아파트, 자연을 품은 단독주택이라는 세 가지 형태의 공간을 통해 각자의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이상적인 삶의 모습에 대한 영감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부대행사로 열린 서울리빙디자인페어의 ‘2025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콘퍼런스’에서는 9개국 22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Sustainable-yet-Profitable: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 비즈니스’에 관한 시각을 공유했다. 기존 ‘리빙 트렌드 세미나’를 확장해 건축, 소재, 인테리어, 가구, 웰니스, 유통 등 비즈니스 전반을 아우르는 콘퍼런스로 기획된 이번 행사에는 토시야 하야시 위플러스(we+) 창립자), 줄리아 캡 RDAI 최고경영자(CEO), 에마뉘엘 플랫 뉴욕현대미술관 상품기획 디렉터 등이 연사로 나섰다.

에마뉘엘 플랫 디렉터는 “세대가 이어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디자인 브릿지 앤드 파트너스의 뷰티 퓨처스(Beauty Futures)를 이끌고 있는 양연주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표는 “디자인과 뷰티 산업이 단순히 외형적 아름다움을 넘어 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2월 26일 현장에서는 인테리어 및 문화 담당 기자, 문화 예술 분야 등 국내외 리빙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가장 주목받은 디자인을 선보인 제품과 공간을 선정하는 ‘리빙 디자인 어워드’가 진행됐다. ‘눈에 띄는 공간상’에는 마이초이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엔퍼센트, 위키노, 헤이가 선정됐다. '눈에 띄는 제품상'은 라이프앤콜렉트의 홈러그 토템 액막이 컬렉션, 노스텔지어의 북촌막걸리, 유스투바운더리의 스위블 책장 등 총 5개 제품이 차지했으며, 특별상으로는 2025 디자이너스초이스 3인, 니즈, 루나앤컴퍼니, 일광전구, 피아바 팀이 수상했다.

서울리빙디자인페어 관계자는 “올해로 30회를 맞은 이번 행사에서는 단순히 리빙 트렌드 제시를 넘어 리빙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국내외를 대표하는 브랜드 및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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