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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에 ‘폭싹’ 빠진 대만…관광객 1년 새 2.3배 급증

작년 제주 방문 대만 관광객 15만9485명
대만 유명 유튜버 방문 더해 韓 콘텐츠 인기

지난 4월 9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함덕해변을 찾은 관광객이 봄 바다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제주가 대만인들에게 가볼 만한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대만의 인기 유튜버 방문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폭싹 속았수다’ 인기까지 더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13일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2024년 제주를 방문한 대만 관광객은 15만9485명으로 2023년 6만9941명과 비교해 약 2.3배로 늘었다.

이는 기존 최대였던 2019년의 8만7981명 기록보다도 81.27%(7만1504명) 증가한 역대 최대 수치다.

올해 들어서도 2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 1만2754명보다 50.7%(6463명) 늘어난 1만9217명이 제주를 찾았다.

특히 이달 들어서는 대만 최대 외식기업인 왕핀(왕품·王品)그룹 임직원 2100여명이 인센티브 단체 관광(포상 관광)으로 제주를 찾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동안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중 1, 2위는 중국과 일본 관광객이었다. 하지만 2023년부터 대만 관광객이 중국 관광객에 이어 2위로 올라섰다.

2024년 제주를 찾은 중국 관광객은 138만3013명으로 가장 많았고, 대만 관광객이 15만9485명으로 2위, 일본 관광객은 7만8734명으로 3위였다.

대만 관광객이 제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유 중 하나로는 대만 인기 유튜버 콘텐츠의 영향이 꼽힌다.

제주관광공사가 2022년 12월 256만 구독자를 보유 중인 대만 인기 유튜버 차이아까 팀을 제주로 초청해 4박 5일 일정으로 촬영한 제주 투어 영상이 당시 대만 유튜브 채널에서 조회수 1위를 차지했다.

또 대만 현지 인기 유튜버의 제주여행 콘텐츠에 이어 제주를 배경으로 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폭싹 속았수다’의 대만 현지 인기도 제주 관광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인 ‘넷플릭스 톱 10’에 따르면 지난달 7∼28일 공개된 ‘폭싹 속았수다’는 지난주 대만에서 비영어 TV 프로그램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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