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렌지스퀘어가 운영 중인 무인 환전 키오스크는 외국인 관광객의 환전과 와우패스 발급 및 충전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지원한다. 현재 300여대에 달하는 기기가 전국 각지에 설치돼 있으며, 150여개 국가의 방한객이 이를 사용 중이다.
이에 방한 비율이 높은 국가의 언어인 일본어와 영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뿐만 아니라 베트남어, 태국어 등 동남아시아 국가까지 제공 언어를 확대했다. 중국어의 경우 중국 본토는 물론 대만 등 중화권 고객을 고려해 간체와 번체 모두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어와 태국어는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문화권의 방한객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우선 적용했다.
특히 이번에 도입한 음성 안내 기능은 기존 텍스트 중심의 UI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로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언어와 음성 안내가 결합되면서, 키오스크를 처음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도 편리하게 환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와우패스는 이미 자체 운영 중인 실시간 다국어 콜센터로 외국인 관광객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해 왔다.
와우패스 앱 역시 마찬가지다. 앱 내에 베트남어와 태국어 버전의 UI를 적용하는 등 동남아시아 국가 관광객의 이용도 손쉽게 지원하고 있다. 와우패스 앱의 경우 카드 잔액 확인, 모바일 충전, 송금, 온라인 결제, eSIM 상품을 비롯한 각종 패키지 구매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누적 앱 가입자는 200만명을 넘어섰다.
현재 와우패스는 일본과 중국, 대만 등의 방한객 사이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오렌지스퀘어는 고객 친화적인 UI/UX, K-POP, K-컬처 연계 부가 서비스 등에 기반해 일본, 중화권을 넘어 동남아시아 국가를 시작으로 글로벌 확장을 적극 도모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현재 한국을 찾는 베트남인과 태국인의 규모가 코로나 이후 회복세다. 지난해 기준 베트남인의 방한 회복률은 92.4%를 기록했으며, 태국인의 경우 56.7%다. 특히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베트남인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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