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김나영 99억원 강남 부동산 '폭락' 대출도 받았다는데…

지난 30일 상업용 부동산 전문업체 부동산플래닛과 머니투데이 보도 등에 따르면 김나영이 보유한 강남구 논현동 건물의 가치는 74억2100만원으로 파악됐다.
부동산플래닛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동평가모델(AVM)을 통해 이같은 추정치를 내놨다. 김나영의 매입가(99억원)에 비해 24억원 이상 떨어진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나영은 2022년 7월 이 건물을 99억원에 매입했다. 위 건물은 대지면적 181㎡에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212.3㎡ 규모로 알려졌다. 등기부등본상 채권최고액은 56억 4000만원으로, 대출은 약 47억원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건물엔 디저트 카페가 입점해있으며, 연 임대수익률은 3.5%(3억4800만원)로 대출 이자 등을 고려하면 괜찮은 수준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김나영 건물이 1종 전용주거지역에 있어 토지 가치가 저평가됐다고 보고 있다. 1종 전용주거지역은 건폐율과 용적률이 각각 50% 이하, 100% 이하로 낮아 재건축 사업성이 나쁠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AI헬스케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떠오른 중국...AI의료 기술 현황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일간스포츠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서유리, 칼 빼드나…"정신적으로 병든 사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6억 대출 제한’에 주담대 신청 역대급 ‘반토막’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위클리IB]‘수익률 쇼크’면한 韓 LP들…트럼프 과세조항 삭제에 ‘안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거품 꺼지는 바이오]①사면초가 바이오벤처, 자금 고갈에 속속 매물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