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CJ제일제당, AI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 도입
- 지난달 22일 공식몰 ‘CJ더마켓’ 서비스
디지털 환경 변화에 맞춰 최신 기술 접목

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건강한 식품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Fai는 식품(Food)과 인공지능(AI)의 합성어다. 식품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 차별화된 고객가치 경험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기존 검색 기능이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다면, Fai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사야할지 잘 모를 때에도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필요한 특정 제품을 검색하는 것 외에도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인 간편식은 없을까?’와 같이 실생활 밀착형, 탐색 중심의 니즈가 동시에 있다는 점을 적극 반영한 것이다.
Fai의 주요 기능은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 등이다. ‘간결한 정보 탐색’ 기능은 기존에 상품 상세 페이지를 일일이 살펴봐야 알 수 있었던 영양성분·알레르기 유발 물질·원재료 함량 등 정보를 질문 하나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백질 함량 높은 간편식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조건에 맞는 상품과 관련 정보를 즉시 제시한다.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은 CJ제일제당과 CJ더마켓에 특화된 영양정보 비교 기능이 돋보인다. 이를테면 고객이 원하는 ‘더 낮은 칼로리’ 또는 ‘더 높은 단백질 함량’의 제품군을 비교 추천 받을 수 있고, CJ제일제당만의 기술력과 제품 특성을 기반으로 한 상세한 분석도 함께 제공된다.
‘개인화된 AI 큐레이션’은 구매 후기, 검색 패턴 등 사용자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개인 식습관, T.P.O(Time·Place·Occasion)에 맞춘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캠핑 갈 때 먹기 좋은 간식 추천해줘.”라는 질문에 맞춤형 상품 리스트를 제안한다.
이광호 CJ제일제당 플랫폼담당은 “CJ더마켓을 찾는 고객들이 ‘Fai’라는 새로운 탐색 경험을 통해 만족감과 더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의 고도화 등을 통해 식품 전문몰로서 플랫폼을 보다 강화해 나가며 고객 만족과 편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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