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퀵커머스 제대로 한다"...이마트, 배민·SSG닷컴 '멀티 채널' 운영
- 연내 서비스 점포 61개→80여개점으로
운영상품수 6000개→1만개로 확대 예정

11일 이마트에 따르면 회사는 연내 퀵커머스 서비스가 가능한 거점 점포와 운영 상품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1일부터 19개점으로 SSG닷컴 '바로퀵'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말까지 관련 서비스 가능 점포를 60개점까지 늘릴 예정이다. 배달의민족은 기존 61개 점포에서 연내 80여개점으로 서비스 운영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퀵커머스 운영 상품수를 기존 6000개에서 1만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퀵커머스 고객에게 최적의 장보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마트는 퀵커머스 서비스를 통한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회사가 지난 10개월 간 서비스 이용 추세를 분석한 결과, 퀵커머스 이용 고객의 50% 이상이 2030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상품을 경험하는 젊은 고객층의 저변이 대폭 확대돼 향후 이마트 '미래 고객'으로 점포를 방문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되는 대목이다.
상품 판매 측면에서는 신선·가공식품 등 그로서리 매출 비중이 90%에 달했다. 그 중 소단량 상품과 델리·냉동육·밀키트 등 간편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저당상품·디저트류 등 2030세대가 즐기는 트렌디한 상품도 장바구니에 많이 담았다. 생활용품·사무용품 수요도 늘어 비식품 판매 비중이 초반 3%에서 최근 10%로 상승했다. 이마트는 그로서리 중심 퀵커머스 상품에서 카테고리의 확장 가능성도 확인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퀵커머스 추이를 분석해보니 2030 고객 비중이 전체 고객의 절반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본격적인 퀵커머스 서비스 확대로 이마트의 젊은 고객층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충족시킬 상품 스펙트럼 확대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퀵커머스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프로모션 행사도 진행한다. 오는 21일까지 SSG닷컴과 배달의민족에서 그랜드 오픈 행사를 연다. 이마트는 두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상품 10종 특가 행사 ▲평일 오후 2시~5시 타임딜 ▲5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이마티콘 증정 등 혜택을 제공한다.
SSG닷컴에서는 3만원 이상 구매시 쓱머니 3000원을 증정한다. 또 지인에게 행사 링크를 공유하고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3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배달 및 구매금액의 10% 할인쿠폰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 김형수 Q-T/F장은 "오프라인 그로서리 강자 이마트와 플랫폼 전문기업 간 협업으로 차별화 된 퀵커머스 고객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더 좋은 상품을 더 빠르게 배달해 드리기 위해 인프라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진환 바이오플러스 대표 “휴그로, 바르는 셀부스터로 메디컬 에스테틱 혁신”[제약바이오 콘퍼런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제는 韓 대표’ 카스트로프, 애국가 열창 화제…45분 ‘미친개’처럼 뛴 한국의 신형 엔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속보]외교부 "'한국인 귀국 후 다시 美입국' 의견 전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1.5조' 복정역 환승센터 개발, 토지계약 '아직'…연말까지 협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라클, 제2의 올릭스로 부활하나…MT-101기술수출 '초읽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