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롬바드(Lombard), 체인링크·심바이오틱과 손잡고 세계 최초 크로스체인 LBTC 보안 레이어 공개

온체인 비트코인 자본시장을 선도하는 롬바드(Lombard)가 글로벌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체인링크(Chainlink), 범용 스테이킹 프로토콜 심바이오틱(Symbiotic)과 협력해 세계 최초의 크로스체인 LBTC(Lombard Bitcoin) 보안 레이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체인링크의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CCIP)과 심바이오틱의 리스테이킹 프레임워크를 결합한 사례로, LBTC 전송에 한층 강화된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LBTC는 특정 네트워크에 구속되지 않는 체인 독립적 비트코인 자산이다. 디파이 생태계 전반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전송은 체인링크의 CCIP 인프라와 심바이오틱의 리스테이킹 기반 구조라는 이중 보안 체계로 보호된다. 이는 개별 거래의 안정성을 넘어 네트워크가 성장할수록 보안 수준이 함께 강화되는 구조를 만들어 LBTC를 기관급 자산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특히 이번 통합으로 롬바드의 네이티브 토큰 BARD의 첫 번째 실질적 유틸리티가 개방된다. BARD 보유자는 롬바드 앱을 통해 스테이킹에 참여할 수 있다. 스테이킹한 BARD는 멜로우 프로토콜의 멀티볼트를 거쳐 심바이오틱에 연결된다. 복잡한 유동성 관리와 보상 복리화는 백엔드에서 자동 처리된다. 사용자는 단순히 볼트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스테이킹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시스템의 모든 과정은 투명하게 진행된다.
이번 협력은 경제적 안전성을 갖춘 크로스체인 전송 인프라의 첫 상용화 사례다. 향후 오라클, 결제 레이어, 디파이 핵심 인프라 등으로 확장이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롬바드 공동창업자 제이콥 필립스(Jacob Phillips)는 “LBTC는 최고의 기회를 찾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타협 없는 보안이 보장돼야 한다”며 “체인링크와 심바이오틱과의 협업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LBTC를 한층 견고한 자산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체인링크 랩스의 요한 에이드(Johann Eid) 최고사업책임자는 “CCIP의 모듈형 보안 구조는 다양한 보안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다”며 “이번 협력은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또한 심바이오틱 공동창업자 미샤 푸티아틴(Misha Putiatin)은 “휴면 자산을 능동적인 보안 인프라로 전환하는 심바이오틱의 비전이 CCIP와 결합해 크로스체인 자산 흐름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롬바드는 온체인 비트코인 자본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2024년 설립 이후 비트코인을 디파이에 본격적으로 편입시키며 새로운 자본시장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대표 자산인 LBTC는 출시 92일 만에 총예치자산(TVL)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한 비트코인 기반 자산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에이브(Aave), 스파크(Spark), 이더파이(Ether-Fi), 메이플 파이낸스(Maple Finance), 아이겐레이어(EigenLayer), 모포(Morpoh), 커브(Curve) 등 블루칩 프로토콜에서 채택되고 있다. 롬바드는 비트코인의 자본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기관급 인프라를 구축해 비트코인 홀더와 프로토콜, 플랫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45억→350억' 태진아, 이태원 빌딩 300억 시세 차익 '대박'[누구집]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박나래 자택서 금품 훔친 절도범, 징역형에 항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3440선도 돌파…삼전·하이닉스가 끌어올린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K-리걸테크, 미국·일본 동시 상륙…‘법률 AI’ 해외 판로 넓힌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진환 바이오플러스 대표 “분자량 한계 깬 ‘휴그로’…화장품부터 도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