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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벗은 드림에이지 ‘아키텍트’…“새로운 MMORPG 즐거움 담기 위해 노력했다”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드림에이지와 아쿠아트리가 맞손을 잡고 개발한 하반기 최대 야심작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드림에이지는 지난 15일 오후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GGX에서 미디어 대상 아키텍트 시연회를 열고, 커스터마이징과 초반 튜토리얼, 도전관문 및 환영금고, 균열과 대범람 등 주요 콘텐츠를 공개했다.
박범진 아쿠아트리 대표는 이날 “MMORPG는 한국 게이머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가장 종합적인 장르”라며 “아키텍트를 개발하면서 유저의 눈높이와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시도를 계속 융합하는 작업을 이어왔다. MMORPG라는 장르가 갖고 있는 진입장벽과 호흡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 분들을 위해 콘텐츠를 세심히 채우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게임 개발을 하면서 뻔한 게임, 남들이 다 하는 게임을 만들지 않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다”면서 “기존에 우리가 잘 해왔던 장르에 새로운 장르를 융합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만들기 위해 고민했다. 아키텍트를 통해 유저분들이 새로운 재미를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우용 드림에이지 대표는 “아키텍트는 아쿠아트리와 드림에이지가 함께 선보이는 초대형 MMORPG이자, 양사가 함께 성장의 방향성을 증명하는 첫 대형 프로젝트”라며 “큰 프로젝트인 만큼,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싶다”고 말했다.
아키텍트는 오는 22일 PC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정식 서비스된다. 작년 ‘지스타’에서 공개된지 약 1년여 만이다. AAA급 게임인 것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짧은 개발 기간이다.
박 대표는 “아쿠아트리를 창업하기 전부터 노트에 적어두었던 키워드들이 있다. 심리스 월드, 원채널, 논타겟 전투, 다양한 탐험 요소, 오픈월드형 게임 등 각종 콘텐츠였다”며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방향성을 흔들림없이 유지하며, 팀 전체가 공감대를 갖고 완성도를 높여온 것이 포인트”라고 말했다.

아키텍트는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초대형 MMORPG다. 생동감 넘치고 빼어난 외형의 캐릭터, 단일 채널의 광활한 심리스 월드를 구현했다. 장르 핵심인 경쟁 요소 뿐만 아니라 협동 및 도전 콘텐츠, 비행·수영·등반 등 특수 이동을 이용한 제약 없는 탐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서버 전체가 동시에 참여하는 협동형 콘텐츠 ‘대범람’ 역시 차별화 포인트로 꼽힌다. 하루 한 번 정해진 시간에 열리며, 거대한 범람을 제압해 서버 전체 보상을 획득하는 형태의 ‘축제형 콘텐츠’로 설계됐다.
박 대표에 따르면 아키텍트는 매일 성장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MMORPG 특유의 반복 사냥이나 전투를 넘어, 수집·탐험 등 새로운 방식의 성장 요소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콘텐츠들이 이용자에게 피로감을 주는 ‘숙제’처럼 여겨지지 않도록 애썼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도전관문이나 환영금고에도 끝이 있다. 세심히 숙제 분량을 컨트롤하고 있다. 테스트 당시에 숙제를 더 달라고 하는 이용자가 있을 정도였다”고 귀띔했다.
드림에이지 김민규 게임사업3실 실장은 “매주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말을 듣지 않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 끊임없는 재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첨언했다.
아키텍트는 오프라인 모드와 리모트 플레이 기능을 지원해, 이용자의 성장 편의성을 높였다. 기본 8시간이 제공되며, 특정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시간까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또 외부에서도 부담없이 기기를 이용해 게임에 접속, 플레이가 가능하다.
수익모델(BM)은 이용자 친화적으로 구성했다. 드림에이지 김민규 게임사업3실 실장은 “확률형 아이템은 코스튬(외형)과 팬텀웨폰 등 2종이다. 날개는 게임 내 플레이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탈것 역시 게임을 꾸준히 즐기면 좋은 등급을 얻을 수 있다. ‘대범람’ 지역의 자판기 티켓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등급의 날개나 탈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출시된 MMORPG들보다 훨씬 완화된 구조로 설계해 무과금 이용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과금에 대한 부담 없이 성장과 수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구조를 목표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에서는 아키텍트의 고품질 그래픽과 연출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박 대표는 그래픽 품질과 더불어 원활한 프레임 유지 등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이 개개인의 환경에서도 충실히 보장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에 막바지까지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적화는 가장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라며 “현재는 그래픽 품질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안정화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집중적으로 진행 중이다. 모바일은 그래픽 품질이 조금 조정될 수 있다. 다만 내부 테스트 결과 플레이 완성도와 몰입감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하반기에는 아키텍트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MMORPG 신작 출시가 예고돼 있다. 김 실장은 “시장 상황이 쉽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경쟁작이나 시기와 관계없이 아키텍트의 완성도와 재미에는 자신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충분히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정우용 대표는 “장기적으로 ‘할 것이 많고 오래 즐길 수 있는 MMORPG’라는 평가를 꾸준히 쌓아가겠다”며 “업계 전반의 활기를 되찾는 흐름 속에서 아키텍트만의 개성과 방향성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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