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환율 1480원대 도달 시 환헤지·당국 미세조정 예상…추가상승 제한적" 한투증권
한국투자증권은 13일 원/달러 환율이 1480원대에 이를 경우 환 헤지나 당국의 미세조정 가능성이 있어 급격한 환율 추가 상승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했다.
원/달러 환율이 장 중 한때 1470원을 터치하는 등 최근 들어 환율이 크게 오르고 있다.
이 같은 급격한 원/달러 환율 상승은 거주자 해외 투자에 따른 달러 수요 확대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문다운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거주자 해외 투자가 급격하게 확대되면서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원화 약세에 대한 기대가 자리 잡게 된다"며 "이때 수출 업체들은 단기 환율 고점에서 달러를 매도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달러를 보유하려는 유인이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환율의 움직임은 기대와 수급이 만들어낸 쏠림이며, 3분기 한국 GDP(국내총생산) 서프라이즈, 미국과의 금리 차이 축소, 반도체 수출 호조 등 펀더멘털과는 괴리가 벌어진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이렇게 수급이 쏠려서 환율이 한 번 레벨을 높인 이상 다음 유의미한 상단은 계엄 당시 진입했던 전고점 1480원"이라며 "일부는 1500원까지 상승을 예상하지만 달러 인덱스가 추가로 상승하지 않는다면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1480원대에서는 국민연금의 전략적 환 헤지나 당국의 미세조정도 나올 가능성이 있어 급격한 환율 추가 상승은 제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BYD, 한국 전기차 시장 흔든다…테슬라 '맞수' 떠오르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승짱' 이승엽, 日 요미우리 정식 코치 되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역대 최장' 美셧다운 종료…트럼프 "유권자들, 절대 잊지 말라"(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내주식도 못 팔고, 해외투자도 어렵고" 국민연금 '이중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3.8조 ‘빅딜’에 추가 기술수출 후보 부각…바이오에 쏠린 수급[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