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세계 최초 韓 유튜브 8500원 '라이트' 요금제…뭐가 다르지?
유튜브 음악 서비스를 제외한 광고 없는 요금제인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가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제공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구글이 제안한 이 같은 유튜브 요금제 시정 방안을 전원회의에서 승인해 동의의결이 확정됐다고 27일 발표했다.
기존에는 월 1만4900원짜리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유튜브 동영상과 유튜브 뮤직을 함께 보거나, 1만1990원짜리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으로 유튜브 뮤직만 단독으로 사용 가능했다.
대다수의 유튜브 영상(비음악 콘텐츠)을 중간 광고 없이 볼 수 있으며 다른 앱을 실행하거나 스마트 기기의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 재생할 수 있다.
또 콘텐츠를 저장해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공식 뮤직비디오와 같은 음악 콘텐츠나 별도의 음원 권리자가 있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백그라운드 재생이나 오프라인 저장 기능이 제한된다.
현재 다른 국가에 서비스하는 정식판 라이트의 경우 광고는 제거되지만, 백그라운드 재생이나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없다.
가장 기능이 충실한 라이트 요금제를 한국에서 처음 내놓겠다는 것이다.
구글 측은 이르면 이번 주 혹은 내주부터 일부 이용자에 라이트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이르면 연내 모든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글은 라이트 이용요금을 출시일로부터 최소 1년 이상 유지하고 가격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한국 내 프리미엄 가격 대비 라이트 가격의 비율이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주요 국가들보다 높지 않게 4년간 유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구글은 국내 음악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EBS에 300억원의 상생 기금을 출연하기로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냉탕과 온탕 오간 코스피…6.8% 폭등 최고치 마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선호, 탈세 의혹에 차기작들 어쩌나… ‘언프렌드→ 현혹’ 줄줄이 비상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규제지역 다주택자, 5·9 전 계약후 3∼6개월내 잔금시 중과유예 검토"(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예전 같지 않다” KCC글라스, 차입 부담에 신용도 압박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빠진 머리 다시 자라게 한다?”…JW중외제약, ‘모낭 재생’ 탈모 신약 판 흔든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