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15억 트럼프 골드카드 논란 속 접수 시작… ‘고비용·무회수’ 지적에 미국 투자이민 대안 부각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초고액 기부 기반의 영주권 프로그램인 ‘트럼프 골드카드(Gold Card)’ 접수를 공식 시작했다. 개인 100만 달러(약 15억 원), 기업형 200만 달러를 미국 정부에 기부하면 신속한 영주권적 체류 자격을 부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실제 심사 요건과 비용 구조가 공개되면서 논란도 함께 커지고 있다.
미국 이민국(USCIS)이 최근 공개한 I-140G 정식 청원서와 자금출처(Source of Funds) 규정에 따르면 골드카드는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EB-1·EB-2 NIW 기반의 정식 이민 절차이며, 신청자는 소득·사업·부동산·투자자산 등 자금 형성과 이동 경로를 모두 증빙해야 한다. 암호화폐를 사용한 경우 블록체인 거래 내역까지 제출해야 하는 등 심사 강도도 높은 편이다.
이민법인 대양의 김지선 대표는 “골드카드는 속도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기부 방식이기 때문에 투자금 회수가 불가능하고, 가족이 많을수록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 단위 영주권 취득을 고려하는 신청자에게는 미국 투자이민(EB-5)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는 EB-5의 그랜드파더링(Grandfathering) 규정을 중요한 판단 요소로 언급하며, “2026년 9월 30일 이전에 접수되는 EB-5 I-526E 청원은 향후 투자금 인상과 관계없이 기존 요건이 유지된다. 현재 USCIS가 한시적으로 수수료를 인하한 상태여서 EB-5는 신청 시기로서 경쟁력이 높아졌다”며 “특히 투자이민은 미 의회의 입법 아래 오랜 기간 정식으로 운영되어 온 카테고리인 만큼, 영주권 취득은 물론 투자금 회수까지 안정성을 고려한 계획을 원하는 신청자에게 보다 전략적 선택지가 된다”고 조언했다.
현재 이민법인 대양이 소개 중인 EB-5 프로젝트는 두 곳이다. ‘하와이 카우아이 콘도’ 개발사업은 1차 사전분양이 완판되어 추가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조지아주 애틀랜타 다운타운의 ‘막시(MAXI)’ 호텔 개발사업은 2026년 FIFA 중남미 월드컵 개최에 맞춰 경기 진행이 확정된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디움 인근에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외벽 공정이 완료되고 내부 인테리어가 진행되는 등 실제 개발 일정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민법인 대양은 최근 골드카드와 투자이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오는 12월 20일(토) 오후 2시, 삼성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미국 투자이민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트럼프 골드카드의 공식 요건과 실제 심사 구조, 미국 투자이민과의 차이, 자금출처 요건 등 실전 정보가 자세히 다뤄질 예정이다. 세미나 예약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0년 만에 다시 만난 ‘응팔’ 진주?… 김선영·고경표, 결국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잇단 연예계 논란에…3사 연예대상 '초비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넷플 제국 온다… 韓 '문화식민지' 전락 공포[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스운용 매각, 차순위협상대상자에 흥국생명[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에이프릴바이오, 아토피 임상서 SAFA플랫폼 검증...추가 기술이전 가능성↑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