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中 희토류 수출 통제…日 총리 “한일협력 어느 때보다 중요”
- 방일 한일의원연맹 면담…주호영 "어려운 사안은 차분히 관리해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일본을 방문한 한국 의원들에게 “한일 간 우호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한일의원연맹이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다카이치 총리는 “초당파 의원 연맹을 중심으로 의회 교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는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셔틀 외교의 지속 필요성과 한미일 협력·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의원연맹 및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만났다. 이날 한국과 일본의 경제 안보 협력 발언은 중국이 일본에 희토류 수출 통제를 하는 상황에서 나왔다. 다카이치 총리가 ‘대만 유사시 개입’과 관련한 발언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일본으로의 수출을 막은 것이다.
13일 일본에서 예정된 한일 정상 회담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오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는 전날 브리핑에서 “수출통제는 한국 역시 무관하지 않으며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문제”고 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주호영 국회부의장은 “어려운 사안은 차분히 관리해 나가고 좋은 기회는 윈윈과 상생으로 키워나가는 관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며 “지난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으로 다양한 기념행사가 이어졌고 이를 통해 미래를 향한 준비는 이미 갖춰졌다고 본다”고 했다. 주 부의장 일행은 다카이치 총리에게 한국 화장품과 김을 선물했다.
면담에는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인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경제과학 부위원장인 이성권 국민의힘 의원, 상임 간사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간사 이재강 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강민호 형, 함께 못해 미안해요' 지금은 대표팀 구자욱 "9년 만의 태극마크, 책임감이 따릅니다" [IS 인터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단독] 박나래vs전 매니저, 녹취 공개→새 국면...이달 말 경찰조사 예정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北 무인기 운용 없었다" 선긋기…남북관계 추가 경색 촉각(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DS네트웍스, 회생절차 종료…경영 정상화 파란불[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2026 유망바이오 톱10]큐리언트, ‘모카시클립’ 잠재력 끌어낼 한 해⑨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