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관세 96%는 미국인·미국기업이 냈다…"美경제 피해"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세계 각국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는데, 이 관세 비용의 96%를 미국인이 부담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킬세계경제연구소(IFW)는 19일(현지시간) '미국의 자책골: 관세는 누가 내는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4조달러(5895조원)에 달하는 무역 데이터 2500만건을 분석한 결과 수출업체가 흡수한 관세 비용은 4%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96%는 미국 구매자에게 전가됐고 교역량이 줄었지만 수출 가격이 떨어지지도 않았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장기적으로 마진이 감소하고 미국 소비자는 더 비싼 가격에 직면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외국 기업이 관세 비용을 흡수해 미국 내 물가 상승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 반대되는 결과다.
연구소는 "외국이 관세를 부담한다는 주장은 신화에 불과하다. 데이터는 정반대로 미국인들이 대가를 치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미국 정부의 수사와 달리 징벌적 관세의 비용은 외국 수출업체에 전가되지 않고 미국 경제 자체를 해친다"고 지적했다.
이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덴마크령 그린란드 합병에 반대하는 유럽 8개국에 내달 1일부터 관세 10%를 추가하기로 했다.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는 이날 "관세는 보통 수입하는 나라 사람들이 부담한다. 이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라며 "하지만 당연히 유럽, 특히 독일 경제에도 피해를 준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엘리트 코스' 옛말…軍 사관학교 합격선 최대 66점 '뚝'[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 갑질, 주사이모, 대리처방, 모든 것은 그 신청서에 있었다..박나래 사건 비하인드 전격 공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시총 100조 눈앞 현대차, 연매출 200조원도 노린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 ‘계산 서는 건 리브랜딩뿐’…호텔 투자 공식이 달라졌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신장 되돌리는 약’ 될까…큐라클 CU01, 2b상 결과 임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