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마이다스아이티, 세계 1위 토목 구조해석 솔루션에 AI 기능 탑재
AX(AI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아 건설 엔지니어들의 일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두꺼운 매뉴얼을 뒤적이거나 제조사에 기술지원 답변을 며칠씩 기다려야 했다. 이제는 AI가 즉시 답변하면서 엔지니어들은 핵심 설계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있다. 건설 엔지니어링 솔루션 분야 세계 1위 ‘마이다스아이티’다. 마이다스아이티는 토목 구조 해석 솔루션 ‘MIDAS CIVIL NX’에 생성형 AI 기반 기술지원 서비스 ‘MIDAS Pro’를 탑재했다고 28일 밝혔다.
MIDAS CIVIL NX는 교량, 지중구조물 등 구조물 해석에 활용되는 토목 분야 범용 구조 해석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탑재된 ‘MIDAS Pro’는 AI를 활용해 질의 응답, 오류 해결 등 기술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대기 시간 없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엔지니어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 기능은 자연어 기반 기술 지원이다. “케이블 교량 모델링 방법”이나 “하중 조합 오류 해결법”처럼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즉시 답변하고, 오류 해결과 모델링 제안, 다음 설계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안내한다.
MIDAS Pro의 강점은 정확성과 신뢰성 높은 답변이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축적해온 기술 데이터를 학습한 LLM(Large Language Model)과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활용해 답변의 품질을 높였다. 또한 실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의 유형, 오류 해결 사례, 사용자 피드백 등을 수집해 지속적으로 답변을 고도화하도록 설계됐다.
마이다스아이티 관계자는 “마이다스 기술로 전 세계 엔지니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AI 기술을 통해 엔지니어들이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설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AI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용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한두 달 연기 검토”(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럴 수가’ KBO 치어리더 대만 활동 겸업 막히나…현지에서도 ‘촉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尹 어게인" 또 사상 초유…전직 대통령 부부 나란히 실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건설근로자공제회 새 이사장 모집…퇴직공제금 인상 추진되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K바이오 골관절염 치료제, FDA 허가 따놓은 당상인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