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기아차 팔면서 '기모노' 입고 홍보…중국풍 등까지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독일의 한 자동차 판매 업체가 기아차 대리점을 오픈하며 일본 및 중국풍 이벤트를 펼쳐 논란이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독일에 거주하는 누리꾼이 이 같은 제보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독일의 자동차 판매 업체(Hugo Pfohe)가 최근 독일 슈베린에 기아차 대리점을 새롭게 오픈하면서, 오픈 기념으로 슈베린 시민과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 행사를 벌였다.
그런데 이벤트 영상에서는 "한국적인 장식으로 꾸몄다"며 일본 및 중국풍으로 진행을 한 것이다.
특히 일본 기모노를 입은 여성들이 등장하고,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중국풍 용과 등으로 장식을 하여 슈베린 시민들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 교수는 "이번 행사는 기아차가 잘못한 것이 아니라, 현지 업체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벌어진 일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독일의 '국민 마트'로 불리는 알디(ALDI)에서 자사 홈페이지에 한국의 김치를 '일본 김치'로 소개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서 교수는 "지속되는 독일 업체들의 한국 문화 왜곡에 대해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먼저 제대로 알릴 수 있도록 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CJ바사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로 맞춤형 식이솔루션 근거 확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가족 지옥’ 오은영도 경악…母 “임신한 며느리에 ‘이것’ 줬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유튜브서 ‘과자쌓기’ 예습하고 왔어요”…‘챌린지場’ 된 대형마트[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뜨거운 '피지컬 AI'…VC, 로봇 브레인에 꽂혔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현수 휴비츠 대표 “올해 ‘게임체인저’ OCT 구강스캐너 출시…기술 접목 계속”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