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건강한 가족 문화 만든다…롯데, ‘맘편한 가족상’ 제정
시상은 ▲출산·양육 ▲가족나눔 ▲가족다양성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부문별로 개인과 단체 총 6개팀을 선정한다.
출산·양육 부문은 모범적인 육아 실천이나 출산 장려 확대에 기여한 사례, 가족나눔 부문은 가족 구성원이 함께 나눔을 실천하고 유대감을 강화한 사례를 모집한다. 가족다양성 부문은 한부모,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거나 지원한 사례를 주제로 신청을 받는다.
신청서 접수는 5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초록우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심사를 거쳐 4월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가정의 달인 5월에 개최된다. 수상자에게는 2000만원의 상금과 부상이 수여된다.
롯데는 가족친화적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저출산 극복과 육아 지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별도의 신청 절차나 상사의 결재 없이 출산휴가 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여성 자동 육아휴직제를 도입했다.
지난 2017년에는 남성 의무 육아휴직제를 시행하는 등 제도를 통해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한다. 롯데에 따르면 롯데그룹의 출산율은 지난 2022년 기준 2.05명을 기록했다.
다양성 가치를 강조한 신동빈 롯데 회장의 방향성에 따라 지난 2013년에는 다양성 존중과 차별 철폐를 명문화한 ‘롯데그룹 다양성 헌장’을 제정했다.
롯데는 그룹 비전인 ‘라이프타임 밸류 크리에이터’(Lifetime Value Creator·고객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최고의 가치를 선사하겠다)에 맞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펼친다.
▲영유아부터 청소년층의 생활환경 개선 사업인 ‘mom편한’ ▲청년과 함께 사회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밸유 for ESG’ ▲조부모와 아동이 살고 있는 가정을 지원하는 ‘조손 가꿈’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롯데에 따르면 이번 mom편한 가족상 제정은 롯데의 사회공헌 브랜드 중 하나인 ‘mom편한’의 일환이다.
롯데는 지난 2017년부터 ‘엄마가 편안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뜻으로 mom편한 사회공헌 사업을 시작했다. 지역아동센터 환경 개선 및 정서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는 ‘mom편한 꿈다락’은 100호점까지 늘었다. 공공형 실내외 놀이터 조성 사업인 ‘mom편한 놀이터’는 최근 32호점을 열었다.
롯데 관계자는 “가족과 사회가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자 mom편한 가족상을 신설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초록우산 관계자는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저출생과 가족 해체 위기 속에서 가족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이번 시상의 취지에 깊이 공감해 롯데와 뜻을 모으게 됐다”면서 “아동 복지 현장에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롯데와 함께 건강한 가족 문화를 확산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MC몽 “CCTV 불법 취득 영상…보통의 하루를 성매매로 만들다니” 분노 [전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MC몽 “여자친구 성매매하는 사람 어딨냐, 악질적 보도” 의혹 강력 부인 [IS인터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다주택자 겨냥' 통했나…힘 빠진 집값 상승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연초효과' 사라진 회사채…작년보다 주문액 3조 급감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디앤디파마텍·퍼스트바이오 공동 개발 뇌질환 신약 기술이전 가능성 '부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