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금리 하락기의 채권 투자법] 저금리 시대 대비 장기물 비중 늘려라

[금리 하락기의 채권 투자법] 저금리 시대 대비 장기물 비중 늘려라

올해 초만 해도 시장에서는 정책금리 인상으로 시장금리 상승을 예상했다. 경기회복이 가시화되고 물가상승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채권 투자자는 채권 투자를 보류하거나 금리가 오르고 나면 투자를 늘리겠다는 생각에 단기물(3~5년 만기 채권) 위주의 투자를 했다. 예금도 만기가 짧은 상품을 선호했다.

9개월이 지난 현재의 금리 상황은 어떤가? 한국은행은 금리를 세 번에 걸쳐 0.25%씩 올려 정책금리는 연초 2.5%에서 3.25%까지 올랐다. 반면 시장 금리인 국고채 3년 금리는 연초 3.5%에서 현재 3.46%로 소폭 내린 상황이다. 장기물인 국고채 10년 금리는 연초 4.57%에서 현재 3.8%로 오히려 크게 하락했다. 장기적으로 금리가 오르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시장 금리에 반영된 결과다.

FRB(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은 정책금리를 인상해도 장기금리가 오히려 내리는 것을 보고 ‘수수께끼(Conundrum)’라고 일컬었다. 이런 ‘그린스펀의 수수께끼’가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연초에 금리 상승을 예상하고 투자를 보류했던 많은 투자자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지금 채권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것은 고성장 시대에서 저성장 시대로 바뀐다는 점이다. 저성장 시대에는 저금리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채권투자 포트폴리오를 바꿀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금리 상승을 우려해 만기가 짧은 예금과 채권 위주로 투자했다면 이제는 장기물에 대한 투자 비중을 일정 수준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회사채 등 크레디트 채권 투자에 주저했다면 절대금리가 높은 크레디트 채권 투자비중을 단기물 위주로 조심스럽게 확대할 것을 추천한다.

저위험 채권에 장기투자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기대 수익률은 낮아지고 향후 시장 금리가 오를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 이를 만기는 짧지만 절대금리가 높은 크레디트 채권 투자를 통해 보완하자는 것이다.

1991년 3개월 CD금리는 18% 중반이었고 1996년에도 3개월 CD금리는 12%대로 최소 10%가 넘었다. 그 당시 오늘날 우리나라 CD금리가 3% 중반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 현재의 3% 중반 수준 CD금리나 국고채 3년 금리가 향후에는 얼마나 낮아질지 누구도 모른다. 미국은 국고채 10년물이 2% 이하이고 30년물은 3% 아래다. 우리나라도 잠재성장률이 계속 낮아지고, 인구 고령화도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저금리 시대 도래에 대비해야 한다.

채권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또 다른 변화는 미국 중심의 세계경제가 신흥국 비중이 커지는 다극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다. 그리스 등 남유럽 국가는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 미국도 과다한 재정적자 등으로 리먼 사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브라질·인도네시아 등 이머징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나은 상황이다. 이머징 국가들은 선진국에 비해 절대금리가 높아 이자 수익이 높고 그 나라 화폐가 강세가 되면 환차익을 노릴 수 있다.

따라서 이머징 국가들에 대한 채권투자도 긍정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개인은 해외 채권에 대한 직접 투자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머징 국가들에 투자하는 채권형 펀드, 특히 환차익도 같이 노릴 수 있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도 괜찮다.

또 하나 관심을 둬야 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이다. 미국을 비롯해 세계가 유동성 확대 정책을 쓰면서 시장에 유동성 자금이 많이 풀려있는 상태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심화 가능성에 대비해 예상 물가수준에 가격이 연동되는 물가채권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2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3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4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5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6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7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8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9엑스레이티드, 비주얼 아티스트 아누 킬플레이난 컬래버 캠페인 공개

실시간 뉴스

1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2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3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4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5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