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증시이슈] ‘메모리 강자’ 삼성전자·SK하이닉스, 나란히 상승
- 세계 반도체 점유율 1·2위, 올해 투자 규모 키워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중장기 전망 밝아

3일 10시 30분 기준 삼성전자는 전일 종가 대비 2.10% 오른 8만2500원, SK하이닉스는 2.38% 상승한 12만90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 우선주도 7만3900원으로 1.51% 올랐다.
이처럼 시가총액 1·2위 주도주가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코스피 역시 3245.32를 나타내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최근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세 속에 D램 점유율 1·2위를 지키며 최대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대만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 기준 D램 점유율에서 삼성전자가 42.0%, SK하이닉스가 29.0%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었다.
낸드플래시 시장에서도 삼성전자(33.5%)가 1위를 달렸다. SK하이닉스는 12.3%로 4위를 기록했으나 인수 예정인 인텔 낸드 사업부 점유율까지 더하면 20%를 넘겨 업계 2위 탈환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두 회사는 IT기기 수요 폭증 등으로 인한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맞아 장비 투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발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의 반도체 제조장비 매출은 73억1000만달러(약 8조1214억원)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수요 대비 부족한 DRAM 공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메모리 업체들이 기존보다 규모가 확대된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중”이라면서 “반도체 산업에 대한 중장기 매수 투자 의견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흉기든건 무시해서", "포옹한건 당황해서"..감금·추행범 항소 이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박보영, 매일 아침 '이것' 확인해…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론 머스크 미국에서 추방? 트럼프의 대답은[오늘M7]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번엔 될까" MG손보, '정상 매각' 재시동...인수자 찾기 '산 넘어 ...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항생제 사업에 힘싣는 JW중외제약…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