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금융위, 암호화폐 거래소 실사 나선다… 사실상 ‘옥석 가리기’

다음 주부터 7월까지 1주일 1사 ‘현장 컨설팅’ 나서
일부 거래소 “빅4 거래소만 염두한 것 아니냐” 볼멘 소리

 
 
주요 암호화폐 이미지. 리플,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로이터=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오는 9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수리를 앞두고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거래소 대부분은 사업 운영을 위해 이번 컨설팅에 임하겠단 입장이지만, '1주일 1사' 컨설팅은 사실상 '빅4'(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만을 위한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전날 서울 여의도 코스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30여곳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에게 내주부터 7월 말까지 진행될 현장 컨설팅에 대한 신청 의사를 이날 오후 6시까지 내달라고 요청했다.
 
FIU가 거래소들과 만난 건 지난 3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실사는 5영업일 가량 현장에서 전산시스템 등 주요 항목 점검이 이뤄질 계획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대부분은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위한 준비를 마쳐 현장 컨설팅을 신청한단 입장이다. 업계는 금융당국의 현장 컨설팅을 두고 사실상 금융당국이 거래소 '옥석가리기'에 나섰단 평가다.
 
한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9월 24일 은행 실명계좌를 받지 못한 거래소들은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받는 컨설팅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면서도 "컨설팅에 임하지 않을 거래소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거래소 관계자는 "실사 점검 기한이 7월이면, 결국 5~6개 거래소만 실사를 진행하겠단 것인데, 대형 거래소만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현장 컨설팅이 원활한 신고를 돕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거래소 실태를 파악·검증한 후 미비점을 보완해 개선점을 유도하겠단 방침이다.
 
FIU는 이번 현장 컨설팅에서 코스콤,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관계 기관으로부터 인력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조속한 식고 접수와 수리 등을 위해 거래소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2‘형제 승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분쟁 종료에 10% 약세

3유니닥스, 2024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4브이아이자산운용, 이동근 신임 대표이사 선임

5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차기 신작 성공적인 출시, 철저히 준비하겠다”

6아프리카TV, ‘주식회사 숲’으로 사명 변경

7스트릿츄러스, 고척스카이돔 야구장 특화매장 오픈

8NH투자증권, 증권업계 최초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APEC CBPR’ 취득

9한국 유일의 포맷 수출 기업 ‘썸씽스페셜’이 특별한 이유

실시간 뉴스

1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2‘형제 승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분쟁 종료에 10% 약세

3유니닥스, 2024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4브이아이자산운용, 이동근 신임 대표이사 선임

5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차기 신작 성공적인 출시, 철저히 준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