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안마의자' 하면 떠오르는 바디프랜드…독주엔 ‘남다른 DNA’ 있었다

의사가 개발하는 안마의자로 세계 1위 우뚝
최근 5년간 연구 개발비에 700억원 투자

 
 
바디프랜드 메디컬 R&D센터 전철진 실장(신경외과 전문의·왼쪽)과 공덕현 실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이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바디프랜드]
 
# 바디프랜드가 선도하던 안마의자 시장에 변화가 감지된다. 지난 10년간 25배 이상 급성장해오면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안마의자 시장에 뛰어들었다. 후발주자로 분류되는 복정제형은 코지마 브랜드 모델로 장윤정을 내세우면서 사상 처음으로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고, 휴테크산업은 ‘정우성 안마 의자’로 각인되면서 재미를 봤다. 여기에 렌털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도 질주하는 분위기. SK매직은 100만~200만원대 저렴한 안마의자를 내놓으며 ‘갓성비’ 저력을 발휘하는 중이다.  
 
# 그렇다고 해도 이 시장 절대강자는 바디프랜드다. 2007년 설립된 이후 국내 안마의자시장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더 의미 있는 성과는 바디프랜드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 점유율도 함께 늘려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기술과 디자인 품질력을 자랑하는 국내 안마의자 회사에서 K-안마의자를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하면서 ‘제2 창업’을 일궈냈다는 평가다.
 
‘의사들이 개발하는 안마의자’,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와 콜라보레이션한 마사지체어’. 바디프랜드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게 된 데는 이 같은 ‘남다른 DNA’ 전략이 먹혀들었다는 평가다.  
 

1분기 영업이익 11배 ‘껑충’…2분기도 장밋빛  

그 효과는 숫자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바디프랜드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521억원에 영업이익 248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30.2%, 영업이익은 무려 1000% 이상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배나 뛰어 오른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했다.  
 
기존 최대 분기 실적은 지난해 2분기다. 당시 영업이익은 215억원. 이와 비교해도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5.3% 늘어난 규모다.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2분기 1553억원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여세를 몰아 올 2분기 실적 전망은 더 밝다. 통상 안마의자업계는 5월 가정의달이 껴 있는 2분기가 연중 최대 실적을 내는 성수기다. 1분기에 이미 지난해 2분기 영업이익을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업계는 올해 2분기 실적을 더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했던 안마의자가 최근 웰니스 개념을 곁들인 ‘메디컬 체어’로 확장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트렌드까지 합쳐져 긍정적 효과를 낼 전망”이라며 “가격대가 높더라도 사양이 좋은 안마의자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도 실적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수많은 시행착오…쌓이는 지적재산권  

바디프랜드의 1분기 깜짝 실적 배경에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와 공격적인 마케팅,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 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바디프랜드는 최근 5년간 700억원을 투자해 제품을 개발해왔다. 안마의자라는 제품이 기존에는 전자제품 중 연구개발이 단순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바디프랜드는 이용자 개개인의 신체 특성을 토대로 다양한 기능을 제품에 탑재하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는 설명이다.    
 
바디프랜드는 연구개발과 관련해 기술연구소와 디자인연구소, 메디컬R&D센터 등 3대 조직을 운영 중이다. 특히 메디컬R&D센터는 전문 의료진이 주축이 돼 안마의자가 마사지 제공에서 더 나아가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체에 미치는 의학적 효능을 입증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메디컬 R&D센터는 특허 등록에 임상시험 입증까지 마친 ‘수면프로그램’을 비롯해 세계 최초 두뇌 피로 솔루션인 ‘브레인 마사지’, 아름다운 휴양지의 카타르시스를 공감각적으로 선사하는 ‘심상 마사지’ 등을 개발해 제품에 적용했다.
  
바디프랜드 파라오Ⅱ 블랙 에디션. [사진 바디프랜드]
최근 바디프랜드가 출시한 ‘더파라오’, ‘더팬텀’은 이와 같은 남다른 연구개발이 집약된 제품들이다. 각각 바디프랜드의 베스트 모델인 ‘파라오Ⅱ’와 ‘팬텀Ⅱ’의 장점은 그대로 살리되 마사지 모듈과 마사지 프로그램 등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된 혁신적인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동시에 지적재산권도 쌓여갔다. 현재까지 국내 특허, 상표, 실용신안, 디자인 등 지적재산권 2914건을 출원했고 그 중 1724건이 등록됐다.  
 
공격적인 R&D는 앞으로 더 강화될 예정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새로운 헬스케어 제품을 속속 출시하는 한편 향후 5년 동안 10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집중 투자해 기술 격차를 20년 이상 벌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찍고 해외로…의자왕 존재감 ‘Up’  

해외 시장 입지도 한몫했다. 바디프랜드는 글로벌 안마의자시장에서 2017년부터 4년 연속 판매율 1위를 달성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상당 기간 개점휴업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매출액이 20% 늘었다. 최근에는 캐나다 현지 얼티비 채널에서 진행한 홈쇼핑 방송에서 안마의자 초도 물량이 완판 됐다.
 
바디프랜드는 현재 미국 LA 5곳, 중국 상해 3곳, 프랑스 파리 1곳, 이탈리아 밀라노 1곳에 해외 직영전시장을 운영 중이다. 또 베트남에 조인트벤처로 설립한 매장 2곳, 호주와 뉴질랜드 등에서도 매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바디프랜드는 해외 시장 전략으로 기본과 초심에 충실하겠다는 방침이다. 안마의자의 소비자 만족을 위한 기본이자 필수 조건인 기술과 디자인, 품질, 서비스, 고객만족 등에서 차별화를 내세우며 글로벌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추려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사진 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를 헬스케어 상품으로 탈바꿈시킨 성과에 힘입어 보다 혁신적인 신기술 적용에 나서고 있다. 이른바 ABC(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등 4차 산업을 이끌 핵심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안마의자라는 디지털 헬스케어 로봇으로 변화시키겠다는 것이다.
 
물론 바디프랜드의 앞길에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경쟁사의 약진 탓에 갈수록 낮아지는 시장 점유율, 성장 가능성을 높일 기업공개(IPO)도 넘어야 할 산이다. 바디프랜드는 2018년 상장을 추진했지만 실패한 바 있다. 업계에선 바디프랜드가 견조한 성장세 속에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선보일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2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3‘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4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5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6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340억원…1년 전보다 6.2% 감소

7농협금융 1분기 순익 6512억, 전년 동기 比 31.2%↓

8우리금융 1분기 순익 8245억원, ELS 배상에 전년比 9.8%↓

9“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 최고 안전”∙∙∙로드아일랜주 축구장 개발사 존슨 대표 인터뷰

실시간 뉴스

1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2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3‘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4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5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