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쟁 협업툴 마이너스 성장하는 사이 매출 승승장구
글로벌 고객 수 10만→25만, “독보적 우위 굳힐 것”

흥미로운 건 네이버웍스의 시장지배력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네이버웍스의 올해 매출 점유율은 전년 대비 3%포인트 증가한 33.6%를 기록했다. 2위 업체와의 매출 격차가 4% 수준으로 벌어졌다. ID 점유율 기준으로 따지면 전년 대비 4%포인트 증가한 43.1%를 기록했다. 대부분의 경쟁 협업툴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걸 고려하면 네이버웍스는 나홀로 성장을 이어가는 셈이다. 연구소 측은 네이버웍스의 유료 ID수가 연내 약 50%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네이버웍스는 일본 내 국민 메신저로 꼽히는 ‘라인(LNE)’과의 호환성을 바탕으로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을 장악했다. 특히 지난해부턴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근무를 채택하는 기업이 늘면서 관련 매출이 늘어났다. 네이버클라우드의 대응도 발 빨랐다. 영상통화, 설문조사 기능 등을 강화한 건 물론, 업종에 특화된 툴과의 연계를 강화했다. 올해 6월 기준, 네이버웍스와 연계가 가능한 툴은 110개를 넘는다.
덕분에 네이버웍스를 사용하는 글로벌 고객사도 늘어나게 됐다.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 네이버웍스 고객사 수는 25만개가 넘는다. 지난해엔 10만개였는데, 고객사 숫자가 부쩍 늘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네이버클라우드만이 선보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독보적 우위 굳히기에 나설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Cellumed Surges Limit Up...DXVX Rises 10% as Finances Improve [K-bio pulse]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현직 약사 “입짧은햇님 다이어트약 필로폰 계열... 사망 사례도有”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연봉 1.5억인데 일할 사람 없어…차라리 폐업이 낫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헤지 둘러싼 딜레마…해외 투자 큰손들 “안 하면 위험, 하면 비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다이이찌산쿄와 AI동반진단 도전...AI바이오마커 사업 전망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