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플러스’ ‘맥도날드’에 반응했다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랭킹]
이코노미스트, 트위터와 월간 브랜드 키워드 집계
11월엔 디즈니플러스, 맥도날드, 왓챠, 바닐라코 등 꼽혀
소수 입맛으로 꼽히는 ‘진라면 순한맛’도 이슈거리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브랜드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랭킹1. 국내 시장 상륙에 키워드 들썩인 ‘디즈니플러스’
지난 11월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 키워드로는 ‘디즈니플러스’가 꼽혔다. 특히 디즈니플러스 국내 출시일인 11월 12일에 키워드 노출 수가 급상승했다. 트위터 집계에 따르면 11월 디즈니플러스 키워드 언급 게시물은 10월 동기간보다 8.12배가 증가했다. 키워드 상승은 공식 출시일 전날인 11월 11일부터 늘면서, 당시 트위터 한국 실시간 트렌드 1위를 기록했다. 또 11월 12일에는 11월 전체 언급량의 24%가 하루 만에 나왔다. 연관 검색어로는 ‘#런칭’ ‘#픽사’ ‘#마블’ ‘#캐릭터’ ‘#홀로그램’ ‘#역사’ 등이 함께 등장했다. 검색어 ‘#역사’는 디즈니플러스가 역사 왜곡과 같은 문제 소지가 있는 옛 영상 콘텐트 앞에 ‘이 작품에는 사람들이나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이나 횡포를 묘사한 장면이 있다’라는 등의 안내 화면을 내보내는 것과 관련해 해당화면 사진이 SNS상에서 화제가 됐다.
랭킹2. 순한 맛vs매운 맛 논쟁 붙었다, ‘진라면 순한맛’
SNS상에서 이용자들간에 논쟁이 붙었다. 바로 ‘진라면 순한맛’을 좋아하는 소비자와 ‘진라면 매운맛’을 좋아하는 소비자들간의 논쟁이다. 이는 한동안 SNS상에서 언급된 ‘민트초코맛’ 논쟁과도 이어진다. 호불호가 강한 식품을 중심으로 SNS에서 각자 서로의 주장을 내세우는 모양새다. 키워드 ‘진라면 순한맛’은 11월 25일부터 언급되기 시작했다. 이날 진라면 순한맛이 노출된 수는 전일대비 51배가량 많았다. 당시 트위터 한국 실시간 트렌드 키워드 4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트위터 상에서는 ‘진순파(진라면 순한맛 파)’대 ‘진매파(진라면 매운맛 파)’ 선호 투표결과도 인기를 얻었다. 이 투표에는 진순파 1만3713명, 진매파 1만6723명으로 비등한 투표수를 나타냈다. 연관 검색어로는 ‘#민트초코’ ‘#파인애플피자’ ‘#취향존중’ 등이 뽑혔다.
랭킹3. BTS 콘서트 후원 나서고 신제품 출시 ‘맥도날드’
브랜드 키워드 ‘맥도날드’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BTS 콘서트 공식 후원 활동 등으로 11월에 이용자들 사이에서 언급됐다. 11월 25일 맥도날드는 신제품 ‘트러플리치포테이토버거’를 출시하면서 관련 리트윗 이벤트를 펼쳐, 11월 전체 키워드 랭킹 126위를 기록했다. 또 이어서 28일에는 맥도날드가 가수 BTS의 미국 LA 콘서트를 공식 후원하면서 또 화제를 모았다. 맥도날드는 BTS LA 콘서트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면서 관람객에게 해시브라운 메뉴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펼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지난 11월 2일에 SBS 프로그램 라우드에 출연한 가수 우경준이 공식 트위터 계정에 맥도날드 신메뉴인 ‘스파이시 맥앤치즈’를 자주 먹는다는 내용을 올리면서도 맥도날드 키워드 노출이 급상승하기도 했다. 연관 검색어로는 ‘#신메뉴’ ‘#콘서트’ ‘#트러플리치포테이토’ ‘#해시브라운’ 등이 나왔다.
랭킹4. 토종 OTT시장의 강자, AMA 독점 생중계로 인기 ‘왓챠’
토종 OTT 플랫폼 ‘왓챠’가 11월 브랜드 랭킹 4위를 기록했다. 지난 11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을 대상으로 24시간 무료 이용권 쿠폰 이벤트를 펼친 데 이어, 11월 22일에 미국에서 열리는 아메리칸뮤직어워드(American Music Awards)를 독점으로 생중계해 화제를 모았다. 11월 키워드 왓챠 언급 수는 10월 동기간 대비 2.33배가 증가했다. 올해 열린 아메리칸뮤직어워드에는 영국 가수 콜드플레이와 BTS와의 합동 무대가 공개된 바 있다. 또 왓챠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트가 공개될 때에도 검색어 #헐왓챠에_0000’이라는 형태로 키워드 노출이 지속됐다. 11월에는 왓챠 오리지널 콘텐트 ‘언프레임드’와 ‘러브레터’ 등이 다수 언급됐다. 연관 검색어로는 ‘#BTS’ ‘#아메리칸뮤직어워드’ ‘#BTS3관왕’ 등이 올랐다.
랭킹5. 내돈내산 인증으로 이어진 화제성 ‘바닐라코’
Mnet 프로그램 ‘스트리트우먼파이터’ 우승팀 홀리뱅 리더인 댄서 허니제이의 ‘바닐라코 내돈내산 후기’로 브랜드 키워드 ‘바닐라코’가 주목 받았다. 11월 5일 MBC 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 출연한 허니제이는 집에 들어와 진한 화장을 지우는 장면을 공개했다. 이후 허니제이가 사용하는 클렌징 제품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자, 허니제이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바닐라코 클린잇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때 허니제이는 이 제품은 PPL(간접광고)이 아니고 직접 자신이 비용을 결제하고 산 일명 ‘내돈내산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또 11월 12일과 19일에 바닐라코 모델인 가수 세븐틴 정한의 화보와 광고 영상이 연이어 공개되면서 트위터 상에서 브랜드 키워드가 다수 노출됐다. 연관 검색어로는 ‘#나혼산’ ‘#클렌징’ ‘#내돈내산’ ‘#세븐틴’ 등이 함께 나왔다.
라예진기자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신한은행, 강남구와 ‘땡겨요’ 업무협약 체결
2"거액 치료비 선납했는데 의료기관 폐업"…소비자 주의 요구
3“환율 1300원에 환전해줘” 토스뱅크 외화통장, 신규 기능 추가
4신한금융, AI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성료…대상 3개팀 선정
5업비트, 보이스피싱 피해자 380여명에 85억원 환급
6DGB금융, 경영관리·인사 부서장에 외부 인재 영입…인력구조 혁신
7트럼프, '게이츠 사퇴' 법무장관에 검사 출신 팸 본디 지명
8현대제철, 양궁 꿈나무 위한 '양궁장 체험 행사' 개최
9"中 직구 플랫폼 주의" 아동 겨울옷서 유해물질 검출…622배 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