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파월 발언에 안도한 뉴욕증시…나스닥 1.41% 상승 마감

양적 긴축, 예상보다 늦은 올해 말 시행 가능성 언급
다우존스 0.51%, S&P500은 0.92% 올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 의장이 11일(현지 시간)청문회에서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를 예상보다 올 하반기에 고려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사진 AP]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 의장이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를 예상보다 늦은 하반기에 고려할 수 있다고 한 발언에 미국 투자자들이 반색하며 뉴욕증시가 상승 마감했다.  
 
11일(현지 시간)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83.35포인트(0.51%) 오른 3만6,252.22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은 42.75포인트(0.92%) 상승한 4,713.04, 나스닥은 210.62포인트(1.41%) 오른 1만5,153.45에 거래를 마쳤다.  
 
에너지 관련 업종이 3.4%가량 오르며 상승세를 주도했다. 기술, 자유 소비재, 장비 관련 업종도 1% 이상 올랐다. 개별 종목으로는 아마존닷컴이 2.4% 올랐고, 애플과 엔비디아도 각각 약 1.7%, 1.5% 상승 마감했다. 엑슨모빌도 4% 이상 올랐다.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올해 후반, 어느 시점에 대차대조표 축소를 허용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서는 어떤 결정도 내려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대차대조표 축소란 연준이 보유 중인 자산을 매각해 시중에 유통되는 자금을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돈을 푸는 양적완화의 반대 정책이란 의미에서 양적긴축으로도 표현한다.  
 
보통 시중에 풀린 자금이 줄어들면 투자가 위축되고 주가 하락의 가능성도 커지는데 파월 의장이 양적긴축의 시기를 예상보다 늦게 시행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이다.  
 
연준은 지난해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금리를 제로 수준까지 내리고 무제한적인양적완화를 시행했다. 이후 인플레이션 위험이 제기되자 금리 인상과 양적긴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 됐는데, 골드만삭스는 오는 7월 대차대조표 축소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높게 이어지면 금리를 더 인상할 수 있다. 올해 안에 금리 인상이 시작할 수 있다”며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지만, 월가에서는 전반적으로 예측 가능한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연준 관계자들은 이른 시기에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발언을 잇달아 내놨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3월 회의에서 금리 변동을 고려하는 것에 완전히 열려있다”고 말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고려해 경제가 현 추세대로 계속 움직인다면 올해 3월 첫 금리 인상을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 골드만삭스, 도이치방크 등 주요 해외 투자은행의 전문가들도 올해 연준이 기준금리를 네 차례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