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우리은행 새 사령탑 발표 임박... '3파전' 속 이원덕 유력

7~8일 우리금융 자추위서 최종 후보 확정
3파전…재무전략통 이원덕 수석부사장 유력설

 
 
우리금융 본점 모습 [사진 우리금융지주]
왼쪽부터 이원덕 우리금융그룹 수석부사장, 박화재 우리은행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 전상욱 우리은행 리스크관리그룹 집행부행장보.[사진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그룹이 차기 우리은행장으로 후보 3인을 추린 가운데, 이번주 새 행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이원덕 우리금융그룹 수석부사장을 유력 차기 행장 후보로 꼽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이사회는 7~8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달 28일 자추위에선 최종 후보군 3인을 대상으로 면접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말 결정된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군에는 이원덕 우리금융그룹 수석부사장과 박화재 우리은행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 전상욱 우리은행 리스크관리그룹 집행부행장보 등 3명이 선정된 상황이다.  
 
현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후보군에서 제외되면서 오는 3월 말 임기를 마친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장은 2년 만에 교체될 전망이다.
 
이 수석부사장은 우리은행 전략사업부를 거쳐 미래전략단장, 경영기획그룹 부행장 등을 지냈다. 특히 차기 행장으로 금융권 안팎에서 가장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는 이 수석부사장은 우리금융그룹 내 대표적인 재무·전략통으로 알려져 있다.  
 
박 부행장은 우리은행 주택금융사업단과 경기남부영업본부 등을 거쳐 현재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을 맡고 있다.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에 따른 금융당국의 여신관리 요구가 거세지는 가운데 박 부행장의 여신업무 관련 능력이 자추위에서 주목받을 수도 있다.  
 
한국은행 출신인 전 부행장보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재직 후 우리은행 리스크관리그룹에서 근무했다. 현장 영업 경험이 금융권 CEO의 필수 이력으로 여겨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부문 경험이 약해 약점으로 지적받는다.  
 
현 권 행장은 2020년 2월, IB 업무와 해외 IR 경험을 바탕으로 은행 글로벌 전략 추진 적임자로 여겨지며 당시 후보들 중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1년 임기였던 권 행장은 지난해 초 1년 연임에 성공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이번 자추위에서 우리은행장을 포함해 우리종합금융 등 8개 자회사의 최고경영자(CEO) 최종 후보도 선정할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6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7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8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9‘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실시간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