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홍남기 “화이트 스완 되지 않도록”…경제수장들 한자리 모여

기재부, 한은, 금융위, 금감원 수장 모인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 올해 첫 개최
회복력 견지·국내물가 안정·경제 리스크 관리 중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연합뉴스]
 
경제기관 수장들이 모이는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가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예측 가능한 리스크 임에도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해 불거지는 ‘화이트 스완(White Swan)’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1일 오전 8시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과 올해 첫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오미크론 확산·방역에도 불구, 카드매출 증가세(, 수출력 견지 등 회복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면서도 “글로벌 인플레,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 대내외 시장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경기·물가·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올 상반기에는 ‘회복력 견지·국내물가 안정·경제 리스크 관리’ 3가지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는 판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유동성 관리흐름 속에 상환유예를 포함한 소상공인 금융애로 지원, 누적 금융불균형 완화과정 및 이에 잠재된 리스크 관리 등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 등을 모색한다. 가계부채 관리계획과 특히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상환, 금리부담 완화 등 연착륙방안에 대해 협의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물가가 상고하저(上高下低)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 속에 상반기 다양한 물가제어 대응방향을 협의하고 특히 근원물가 상승억제, 기대인플레 안정 등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경제 회복세 둔화, 고유가 및 글로벌 인플레, 주요국 통화기조 정상화, 미중(G2) 갈등 및 우크라이나 등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 리스크의 부각도 논의된다.
 
홍 부총리는 “예측 가능한 리스크 임에도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해 불거지는 소위 ‘화이트 스완(White Swan)’이 결코 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대비·관리가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협의결과는 오전 10시께 회의가 끝난 후 발표될 예정이다.
 

김다운 기자 kim.daw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