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상황점검회의
1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40여년 만에 최고치
“국제 금융시장 불확실성 한층 높아져”

우선 한은은 1월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동월 대비 7.5% 올라 1982년 2월 이후 40여년 만의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은은 미국의 소비자물가 발표 이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총재의 매파적 발언까지 가세하면서 미 국채금리의 추가적인 상승압력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한은에 따르면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는 물가 상승에 대비하기 위해 오는 7월까지 금리를 1%포인트 인상해야 한다며 매파적(긴축 선호) 입장을 나타냈다.
한은은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우려가 커짐에 따라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주가는 하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부총재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예상 등으로 국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져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다”며 “관련 부서는 비상계획을 점검하고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변동할 경우 필요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시장 상황에 따라 국고채 추가 단순매입, 통화안정증권(통안채) 월별 발행물량 조절 등 시장 안정화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서울보다 비싸다” 끊이지 않는 울릉도 물가 논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단독] 故 신성훈 감독, ‘미성년자들2’ 제작 이상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 대통령, '정상외교 슈퍼위크' 나선다…북미 회동 가능성까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VC 한파 속 산업자본이 움직인다"…포스코, 철강 넘어 기술에 베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인투셀, 특허 분쟁 해소에 급등…삼성에피스 협력 강화 훈풍[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