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코 지주회사 신임 사외이사에 손성규·유진녕 추천

신임 사내이사엔 유병옥…김학동 부회장 기타비상무이사로

 
 
 
 
포스코가 정기 이사회를 열어 오는 3월 출범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이사회 사외이사로 손성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와 유진녕 전 LG화학 사장을 추천하는 등 지주회사 이사회 구성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번에 추천된 후보들은 내달 18일 열리는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선임된다.  
 
18일 재계 등에 따르면 포스코는 전날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임기가 만료되는 김신배‧정문기 사외이사를 대신해 손성규 교수와 유진녕 전 사장을 신임 사외이사로 추천하고, 박희재 사외이사를 재(再)추천했다.
 
사내이사로는 전중선 경영전략팀장, 정창화 미래기술연구원장을 재추천했으며, 유병옥 친환경미래소재팀장을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손성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사진 포스코]
손성규 사외이사 후보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회계학회장,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 한국거래소 공시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KB생명보험 등 10여개 이상의 기업과 재단에서 사외이사를 역임하는 등 회계‧감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 측은 “풍부한 회계 이론적 지식과 함께 다양한 기업 회계 및 감사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재무 건전성 제고에 대해 발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진녕 전 LG화학 사장. [사진 포스코]
유진녕 사외이사 후보는 LG화학 고분자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해 CTO(최고기술책임자) 및 기술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컨설팅 및 창업 교육 기업 대표를 비롯해 기술 개발 분야에 있어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차전지, 첨단소재 등 신기술 개발 전문가로, 기술적인 분야와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폭넓은 혜안으로 회사의 성장과 지속 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포스코 측의 설명이다.  
 
유병옥 사내이사 후보는 포스코 원료실장, 경영전략실장, 구매투자본부장,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등을 거쳐 올해 친환경미래소재팀장으로 선임됐다.  
 
한편, 포스코는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을 기타비상무이사 후보로 추천해 철강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논의하는 등 지주회사와 철강 사업회사의 시너지를 계속해서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

2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

3아시아 최대 웹3 B2B 콘퍼런스 ‘어돕션’ 글로벌 기업 총출동한다

4LG전자, 뉴욕 타임스스퀘어서 ‘동물 보호’ 메시지 전달

5빌보드코리아 론칭 임박…파트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62099개 부스로 만나는 ‘서브컬처’…스타라이크, 일산서 ‘일러스타 페스’ 개최

7‘나혼렙’·‘아스달’·‘레이븐2’ 등 신작 쏟아내는 넷마블…실적 반등 가능성은?

8한은 “역대급 대미 수출 흑자…무역제재 유발할 수도”

9SK바이오팜, 이그니스 테라퓨틱스에 비마약성 통증 치료제 기술이전

실시간 뉴스

1“모든 대출 정보 한눈에”…뱅크샐러드, 대출 홈 개편

2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

3아시아 최대 웹3 B2B 콘퍼런스 ‘어돕션’ 글로벌 기업 총출동한다

4LG전자, 뉴욕 타임스스퀘어서 ‘동물 보호’ 메시지 전달

5빌보드코리아 론칭 임박…파트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