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2008년 조지아 침공 때도 사이버공격 단행

21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EU의 컴퓨터 긴급대응팀은 러시아가 EU 회원국의 전자결제나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을 교란해 중요 기반시설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긴급대응팀은 러시아가 뉴스 통신망을 교란하고 EU 회원국 국민 간의 분열을 조장하기 위해 여론전을 펼칠 수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그러나 자체 확보한 ‘내부 문건’을 근거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인터넷망 전체를 파괴하려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이달 13~15일 우크라이나에서는 프리바트방크·오샤드방크 등 일부 은행과 국방부·외교부·에너지부 등 정부 사이트가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다.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공격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으며, 러시아는 자신의 소행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2008년 조지아 침공을 비롯해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합병과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무력 충돌을 벌일 당시에도 본격적인 침공에 앞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바 있다.
한편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러시아가 마음만 먹으면 수 분 내에 우크라이나의 기반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사이버 전쟁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AI가 바꾼 대입 판도…이대·중대 AI학과 내신합격선 'SKY 수준'[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한소희, 의미심장 작별 인사? 소속사 입장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여의도자이’ 사는 90세 노인, 452억 세금 왜 밀렸나[세금GO]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영국 내시경 병목 뚫었다'…지노믹트리 ‘얼리텍-C’, 내년 1월부터 바로 매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