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기업 등 전담 상담창구
수출통제 정보 제공 등 서비스 지원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략물자관리원 내 ‘러시아 데스크’를 본격 가동한다고 24일 밝혔다.
러시아 데스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할 경우, 국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취급 제품이 수출 통제 품목에 해당하는지 등을 상담해주는 전담 창구다.
러시아 데스크는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수출통제 정보 제공 ▶기업 상담 ▶수출통제 대상 검토 ▶절차 대응 ▶법제 분석 등의 서비스를 일대일 컨설팅 형태로 지원한다.
물자전략관리원 직원 중 4명이 전담으로 배치됐으며 미국제도연구회 등 전문가그룹을 사안에 따라 활용하는 민간실무전문가그룹이 상담을 지원한다.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 있는 러시아 데스크를 직접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기업의 불안 해소를 위해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여 본부장은 “우크라이나 관련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상황이 급박하게 전개돼서 우리 기업들을 위한 적시의 정보제공·상담·애로해소 등의 선제적 전담 지원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출통제 관련 우리 기업의 불안을 해소하고 신속한 문제해결과 지원책을 마련하는 한편 핵심적인 공급망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정책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챗GPT 먹통사태' 보상 시작됐다…한달 무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혜리, ♥새 사랑 찾았다..남자 친구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론 머스크 미국에서 추방? 트럼프의 대답은[오늘M7]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번엔 될까" MG손보, '정상 매각' 재시동...인수자 찾기 '산 넘어 ...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브릿지바이오 26%↑…에스티팜 수주 잭팟[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