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펀드에 비트코인 넣는다면…공격투자자 22% 투자해라

위험 성향에 따라 전체 자산군 중 비트코인 적정 자산 배분율 5~22%로 세분화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 “비트코인 포트폴리오 편입 시 위험 조정 수익률 상승”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이 ‘기관투자자를 위한 가상자산 배분 전략’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리포트는 위험 성향에 따라 비트코인 적정 자산 배분율을 5~22%로 제시했다. [로이터=연합뉴스]
기관투자자가 가상자산(암호화폐)을 펀드 등에 포함해 투자한다면 위험 회피 성향일 경우 5%, 위험 선호 성향일 경우 22% 정도의 비중이 적절할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이 ‘기관투자자를 위한 가상자산 배분 전략’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빗 리서치센터가 발표한 리포트는 전문적으로 자산을 운용하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주식·채권 등 전통 자산군과 비트코인의 적정 자산 배분율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다만 현재 국내에서는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가 불가능하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기관투자자의 위험 성향에 따라 비트코인의 적정 자산 배분율이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위험 회피 성향의 기관투자자가 전통 자산군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추가할 경우 5%의 적정 자산 배분율을 제시했다. 위험 중립 성향은 11%, 위험 선호 성향은 22%를 제안했다.
 
전통 자산군 포트폴리오+비트코인 적정 배분율. [사진 코빗]
코빗 리서치센터는 주요 자산의 가격 데이터를 활용해 ‘평균-분산 최적화 모델’을 통해 적정 자산 배분율을 도출했다. 이 모델은 허용 위험과 기대수익률, 위험, 상관관계 등 투입 변수에 따라 위험 범위 내에서 기대수익률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산출하는 방법론이다. 
 
특히 이번 분석에서는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향후 해당 모델을 활용해 각기 다른 계수를 설정, 다양한 결괏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정 센터장은 결괏값을 통해 세 가지 결론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비트코인 적정 자산 배분율은 투자자의 위험 선호 성향이 높을수록 상승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비트코인을 투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면 모든 위험 성향의 투자자들이 소유한 자산 포트폴리오의 ‘위험 조정 수익률’이 상승한다는 점이다. 위험 조정 수익률이란 평균 수익률을 위험 지표로 나눈 값으로 포트폴리오가 수익을 올리는 데 수반되는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을 뜻한다.
 
마지막 결론은 자산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한 자금 조달 방식이 투자자의 위험 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정 센터장은 “위험 회피 성향의 투자자는 채권 배분을 통해, 위험 선호 성향의 경우 주식 배분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UMG 잡은 하이브 ‘이유 있었네’…해외 매출 64% 의미

2"4월 급여가 줄었어요"...회사가 건보료를 공제한다?

3‘아토피 치료제’ 임상 결과 발표 후 주가 ‘뚝’…샤페론의 위기

4어디까지 빠지나…테슬라, 주가 향방 ‘이것’에 달렸다

5'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6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7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8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9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실시간 뉴스

1UMG 잡은 하이브 ‘이유 있었네’…해외 매출 64% 의미

2"4월 급여가 줄었어요"...회사가 건보료를 공제한다?

3‘아토피 치료제’ 임상 결과 발표 후 주가 ‘뚝’…샤페론의 위기

4어디까지 빠지나…테슬라, 주가 향방 ‘이것’에 달렸다

5'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