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미들을 위한 주총 시즌 체크 포인트]
"기업가치 훼손, 주주권익 침해 이력 있어"
16일 주주총회서 반대 표 행사 의지 밝혀

국민연금이 오는 16일 열릴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경계현 DS부문장(사장) 등의 이사 선임 안에 반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11일 주주권 행사내역을 공시하면서 ‘16일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 경계현 DS부문장과 박학규 DX부문 경영지원실장(사장), 김한조 하나금융공익재단 이사장의 이사 선임에 반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민연금은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기업가치의 훼손 내지 주주권익의 침해 이력이 있는 자’라고 설명했다.
김한조 이사장을 반대하는 대해선 ‘당해 회사 또는 계열회사 재직 시 명백한 기업가치 훼손 내지 주주 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 의무를 소홀히 한 자에 해당한다’고 적었다.
현 사외이사인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을 감사위원으로 선임하는 안에 대해서도 ‘감시 의무 소홀’을 반대 이유로 제시했다.
국민연금은 삼성전자 주식의 8.69%(2021년 말 기준)를 보유한 기관투자자다. 국민연금은 국민연금기금 의결권 행사 지침(스튜어드십 코드)에 따라 기업의 의사 결정에 개입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란 집사가 주인의 재산을 잘 관리하듯 국민연금이 가입자들의 재산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기관투자자로서 투자 기업의 의사 결정에 적극 개입하도록 만든 제도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국정감사 도중 ‘쓱쓱’…‘고릴라’ 그린 유영하 “미안합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종범 오랜 팬'으로 나선 정후, '최강야구' 시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꿈의 4000' 넘은 코스피…반도체 투톱이 끌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비수기 무색…BBB급 중앙일보 등 회사채 시장 분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등 K-바이오]스킨부스터 열풍의 주역 파마리서치③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