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지성·장충기 가석방…‘삼성 부당합병’ 피고인 전원 풀려나

지난해 1월 법정구속 후 1년여 만에 출소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광복절에 가석방
‘부당합병’ 피고인 전원 불구속 상태서 재판 진행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오른쪽)과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이 17일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으로 출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17일 오전 가석방으로 풀려났다.  
 
법무부는 이날 3월 1차 정기 가석방에서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을 비롯한 모범수형자 735명을 석방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교정시설 수용 밀도를 낮추기 위해 한 차례 더 가석방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은 지난 2월 가석방 1차 심사에서 보류 결정을 받아 3·1절 출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후 열린 3월 1차 심사에서 가석방 대상에 포함돼 출소했다.  
 
현행법상 가석방은 형기의 3분의 1 이상을 채우면 가능하다. 법무부는 그동안 형 집행률이 55~95%인 수감자들을 대상으로 심사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7월부터 하한 기준을 5%포인트 완화해 형기의 50%를 채운 수감자도 심사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이들 역시 형 집행을 60%를 넘겨 가석방 요건을 갖췄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에게 뇌물을 제공하는 등 ‘국정농단 공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지난해 1월 각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앞서 지난해 광복절에 법무부의 완화된 기준에 따라 가석방으로 풀려난 바 있다.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은 가석방 관련 절차를 밟느라 이날 예정됐던 ‘삼성그룹 부당합병’ 혐의 재판에는 불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2부(부장판사 박정제·박사랑·박정길)는 이날 오전 이재용 부회장과 최 전 실장, 장 전 차장 등의 자본시장법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부정거래·시세조종) 혐의 35차 공판을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이 불출석한 채 진행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회계부정, 부당합병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재판에서 변호인은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은 가석방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출석이 어렵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 부회장 등 나머지 피고인들의 출석을 확인한 후 재판을 개정했다.
 
최 전 실장과 장 전 차장이 가석방되면서 삼성전자 부당합병 혐의 재판은 피고인 전원이 불구속 상태로 재판이 진행되게 됐다. 이 부회장 등은 이 부회장이 경영권을 승계하고 삼성그룹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2015년 진행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위법하게 관여한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