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서울역 한달음에’ 4호선 연장 진접선 19일 개통 - 이코노미스트

Home > 부동산 > 부동산 일반

print

‘남양주~서울역 한달음에’ 4호선 연장 진접선 19일 개통

남양주 진접~서울 당고개 연결
별내별가람역·오남역·진접역 신설

 
 
지하철4호선 연장 진접선에 투입하는 전동차. [사진 국가철도공단]

지하철4호선 연장 진접선에 투입하는 전동차. [사진 국가철도공단]

 
서울도시철도 4호선 당고개역에서 경기 남양주 진접역을 잇는 진접선 복선전철이 오는 19일부터 운행에 들어간다. 남양주 진접에서 서울역까지 대중교통 이용시간은 기존 2시간에서 52분까지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18일 오남역에서 진접선 개통 기념식을 열고 19일부터 총 연장 14.9㎞의 진접선 복선전철 운행을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2013년 기본계획 고시 후 2015년 착공을 거쳐 약 7년 만에 개통하는 것이다. 총 사업비는 약 1조4192억원이다. 총 연장의 86%에 달하는 12.8㎞를 터널 구간으로 지으면서 도시 간 연결성을 확대했다.
 
진접선을 이용하면 진접역에서 서울역까지 52분 만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퇴근 시간 기준으로 버스보다 1시간 8분, 승용차보다는 18분 더 빠르게 도착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대 열차는 10∼12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남양주 주거지구로 이동하는 수요자들을 고려해 별내별가람역·오남역진접역 등 3개 역사도 새로 지었다. 기존 서울지하철 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열차 운영을 담당하며 역사 운영은 남양주도시공사가 맡는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