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은 “오미크론 확산에도 1분기 수출·취업자는 증가세”

한은 지역경제보고서…“1분기 서비스업 생산 보합·제조업은 증가”
수출과 취업자 수는 견조한 증가세
“방역조치 완화되면 서비스업 생산도 회복”

 
 
서울 시내에서 배달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이 여전하지만, 국내 경제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업이 지난 분기 수준을 보였지만 제조업 생산이 양호한 흐름을 지속했다. 이에 수출과 취업자수는 견조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다만 소비는 제주권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감소했다.  
 
한국은행은 28일 ‘지역경제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올해 1분기 지역경제 상황을 이처럼 분석했다. 한은은 먼저 1분기 제조업 생산이 양호한 흐름을 지속했다고 분석했다. 
 
제조업 생산은 동남권, 충청권, 강원권 및 제주권에서 소폭 증가했고 대경권은 소폭 감소했다. 수도권과 호남권은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대경권은 자동차부품이 차량용 반도체 공급차질에 따른 완성차 생산 부진이 지속하고, 디스플레이가 TV용 LCD 패널의 생산 축소된 영향을 받았다.  
 
한은은 향후 권역별 제조업 생산 경기를 진단하면서 “수도권, 동남권 및 호남권이 1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하고 나머지 권역은 1분기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며 “대경권은 휴대폰 및 부품이 애플 신제품 출시 등으로 증가할 전망이나 철강이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행의 지역경제보고서 [자료 한국은행]
서비스업 생산은 전 권역에서 증가하지 못했다. 수도권과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은 지난 분기보다 감소했고, 대경권과 강원권, 제주권은 지난 분기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한은은 숙박·음식점업 생산이 강원권의 경우 겨울철 스키장 이용 증가 등으로 증가했지만, 대부분의 권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및 방역조치 강화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다만 향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고 방역조치가 완화되면 서비스업 생산이 대부분의 권역에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는 제주권을 제외하면 전 권역에서 지난 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수도권과 대경권은 보합을 보였지만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권은 감소했다.  
 
품목별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균형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승용차 판매가 줄어들어 내구재가 감소했다. 내구재는 승용차 판매가 전반적으로 줄어든 가운데 충청권에서는 가구, 컴퓨터 등의 판매가 감소했다. 반면 제주권은 가구 및 가전 판매 확대에 힘입어 증가했다. 비내구재는 상당수 권역에서 음식료품 확대에 힘입어 증가한 가운데 제주권은 신선식품과 함께 차량용 연료 등 소비가 증가했다.  
 
취업자수 증가 추이 [자료 한국은행]
수출은 모든 권역이 견조한 증가세를 지속했다. 한은은 향후 수출도 대부분 권역에서 지난해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봤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영향으로 증가폭은 다소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1~2월 중 취업자 수는 108만6000명 증가해 지난 분기 증가 규모인 66만명을 크게 웃돌았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에서 동남권 및 충남권의 취업자 수 감소 폭이 확대되고 건설업은 호남권과 강원권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서비스업 취업자 수가 모든 권역에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는 모든 권역에서 상승세를 지속했다. 국제유가와 농축수산물가격 상승으로 상품물가가 높은 오름세를 보인 가운데 외식비 등 개인서비스 물가를 중심으로 서비스물가도 상승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나면 오른다고 했는데..." 9000만원 아슬아슬 줄타기

2잘 만든 가전·TV, 알려야 ‘보배’…LG전자, 고객 ‘접점 늘리기’ 전략 활발

3카카오가 환경부와 손잡고 하는 일

4원빈 'T.O.P', 16년만에 S.T.O.P. 동서식품과 광고 계약 종료

5가입만해도 돈 번다?…G마켓, 연회비 4900원에 3배 캐시백

6中, 유인우주선 ‘선저우 18호' 발사 성공

7“유치한 분쟁 그만” 외친 민희진, 하이브 주가 하락도 멈출까?

8아일릿은 뉴진스를 표절했을까

9홍콩 ELS 타격에…KB금융 순익 전년比 30% ‘털썩’(종합)

실시간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나면 오른다고 했는데..." 9000만원 아슬아슬 줄타기

2잘 만든 가전·TV, 알려야 ‘보배’…LG전자, 고객 ‘접점 늘리기’ 전략 활발

3카카오가 환경부와 손잡고 하는 일

4원빈 'T.O.P', 16년만에 S.T.O.P. 동서식품과 광고 계약 종료

5가입만해도 돈 번다?…G마켓, 연회비 4900원에 3배 캐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