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사업 통해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시스템 실증 계획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수소출하센터 제작·설치 계약도 체결

액화수소란 기체수소를 영하 253도의 극저온으로 냉각해 액상화시킨 수소로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약 800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액체수소는 한번에 보관 및 유통할 수 있는 용량이 많아 우수한 경제성을 지닌다. 현대로템은 자체 고안한 충전소 설비 레이아웃과 운영체계 등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시스템을 이번 사업을 통해 실증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일반 수소충전소와 달리 차량에 수소를 충전할 때 액화수소를 고압의 기체수소로 전환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구현하는 시스템 기술력이 핵심 역량으로 꼽힌다. “국내 기술로 고안된 시스템이 실제 액화수소 충전소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현대로템 측은 덧붙였다.
또 현대로템은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액화수소 관련 사업화를 추진하는 등 미래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일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전주완주 수소출하센터 제작 및 설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수소출하센터의 역할은 수소 운반 차량인 튜브 트레일러를 통해 생산시설에서 충전소까지 수소를 공급하는 유통 허브로 인근 지역에 수소를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사업을 통해 현대로템은 전라북도 완주군에 수소출하센터를 구축하게 되며 설계·제작·설치 등 전 과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액화수소 충전소와 수소출하센터를 잇달아 수주하며 관련 기술력 및 사업 역량을 입증했다”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수소 충전 인프라 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키워 국내외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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