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질 한자리서 한눈에’ 물환경정보시스템 원클릭 개편 - 이코노미스트

Home > 산업 > 일반

print

‘전국 수질 한자리서 한눈에’ 물환경정보시스템 원클릭 개편

물환경정보시스템에 수질, 수량 등 정보 일괄 제공

 
 
물환경정보시스템 주요지점 수질현황 표출 화면. [사진 환경부]

물환경정보시스템 주요지점 수질현황 표출 화면. [사진 환경부]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26일부터 수질과 유량 등 다양한 물환경 측정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 일괄(원클릭) 서비스를 물환경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일괄 서비스로 수질·수량·수생태·기상 등 각종 정보를 모아 제공해, 사용자가 한 번에 원하는 지점의 물환경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각종 정보를 따로 관리해 사용자가 하나의 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해서도 정보별로 검색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단편적인 문자 기반의 자료 검색 방법이 유역과 행정구역 단위의 계층구조 형식으로 개선했다. 수질측정망 지점을 권역·수계·중권역, 시도·시군구 등 공통단위별로 묶어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957개 지점 가운데 81개 주요 수질측정 지점에 대해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수질자료는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등 총 7가지 항목을 제공한다. 수생태자료는 주요 출현 어종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이 밖에도 수질·수생태 측정결과를 비롯해 측정지점 주변의 수량자료·강수량·기온 등의 기상자료도 함께 제공하며, 모든 자료는 표(액셀)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23년까지 이번 서비스 제공 지점을 전국 957개 지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지리정보체계(GIS) 기반 서비스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