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은, 15년 만에 두달 연속 금리 인상 “물가상승 때문에”

기준금리 1.50%에서 1.75%로 상향 조정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대 기록할 것”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26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게 된 배경과 관련해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됐다”고 밝혔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기존 전망치보다 높은 4.5%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현재의 1.50%에서 1.75%로 상향 조정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8월 1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후 11월과 올해 1월, 4월에 이어 다섯 번째 금리 인상이다. 기준금리는 최근 약 9개월 사이 1.25%포인트 높아졌다.
 
금통위가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것은 2007년 7월과 8월에 이어 14년 9개월 만에 처음이다.
 
한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주요국 국채금리가 상승할  뿐 아니라 미 달러화가 상당폭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전했다.  
 
특히 국내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방치하기 어려운 수준이 되고 있어 금리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참석자는 “0.5%포인트의 기준금리 인상이 다음 두어 번의 회의에서 적절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지는 등 미국의 기준금리도 빠르게 인상될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4월 국내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8%나 뛰었다. 2008년 10월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최고 기록이다. 
 
한은도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1%에서 4.5%로 상향 조정했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에서 2.9%로 올려 잡았다. 
 
또 한은은 올해 중 경제 성장률을 지난 2월 전망치인 3.0%에서 2.7%로 낮췄다.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봉쇄조치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있다는 이유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6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7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8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9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실시간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